30억 들여 만든 제로페이 이번엔 홍보에 29억

증권·금융 입력 2018-12-26 15:57:00 수정 2018-12-26 15:57:00 이아라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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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서울시는 소상공인 간편결제 서비스인 제로페이에 올해 추경예산 중 30억원을 쏟았습니다. 서울시가 이용자 혜택으로 내놓은 40% 소득공제, 공영주차장 할인과 같은 부가 서비스는 국세와 지방세 등 국고로 충당됩니다. 제로페이 시행을 위해 이미 만만치 않은 세금이 들어간 건데, 이번엔 홍보 서포터즈가 논란입니다. 이아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시 추경예산 30억원, 금융사 팔 비틀기로 받아낸 초기 플랫폼 비용 40억원, 연간 운영비 30억원 등등... 서울시가 그동안 제로페이에 들였거나 앞으로 들여야 할 비용은 결코 만만치 않습니다. 여기에 제로페이 홍보를 위한 서포터즈 운영비로 29억원이 추가로 들어갑니다. 자유한국당 곽대훈 의원실에서 입수한 ‘제로페이 서포터즈 추진계획’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진흥공단은 ‘제로페이 서포터즈’ 1,000여 명을 모집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점포를 방문해 제로페이 홍보물을 나눠주고 결제 방법을 설명하는 간단한 업무지만, 여기에 쓰이는 예산은 적지 않습니다. 내년 시간당 최저임금 8,350원 기준으로 주휴수당과 4대 보험 등이 포함된 하루 일당 7만원을 960명에게 총 40일 동안 주는데 약 27억원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사전교육 등 관리 비용만 2억원이 또 들어가 총예산이 29억원가량 됩니다. 40일간 29억원. 하루에 대략 8,000만원을 제로페이 홍보비로 쓴다는 겁니다. 단순히 청년 일자리를 만들었다는 생색용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번 제로페이 서포터즈는 중기부의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의 일환으로 생겼습니다. 일이 있어서가 아니라 일자리 숫자를 단기적으로 늘리기 위해 만들었다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실효성 없는 정책으로 민간 영역에 정부가 뛰어든 것만으로도 ‘관치페이’ 오명을 얻은 서울시의 제로페이. 뜨뜻미지근한 시민들 반응에 홍보비로 또다시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서울경제TV 이아라입니다. /ara@sedaily.com [영상취재 김경진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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