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⑨] 자신감을 높이는 면접 자기소개 SMART 기법

오피니언 입력 2020-03-30 09:23:11 수정 2020-03-30 09:23:11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사람들은 같은 말이라도 이야기가 귀에 잘 들어오는 스토리텔링을 더 잘 기억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래서 제품 판매와 홍보가 목적인 광고는 스토리텔링이 브랜드 영향력과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친다.


면접에서는 나 자신이 상품이다. 즉 나를 상품으로 나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하는 것이 짧은 시간 안에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는 핵심이다. 스토리텔링이 스토리를 말한다는 의미인데, 면접 스토리텔링은 나의 경험을 토대로 직무에 연관시켜 효과적으로 말하는 것이다. 나의 구체적 경험에 가치를 부여해 말하는 것이 면접관에게 신뢰감과 임팩트를 줄 수 있고, 이는 면접 합격으로 이어진다.


스펙이나 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자신감이 없는 사람들에게 위기를 극복하게 만드는  SMART기법에 대해 말해 보겠다. 

면접에서는 구체 명확한 스토리가 필요하다. 스토리가 없는 추상적인 면접스피치는 진부하고 지루하다. 면접에서 항상 떨어지는 M군은 추상적인 단어로만 자신을 표현했다. 

“저는 학창시절에 뭐든지 열정적으로 하였습니다. (열정이라는 추상적 단어, 구체적 사례가 없이 무엇이든지 열정적으로 했다고 말함) 우수한 학점을 따고, 매일 운동을 하였고, 특히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좋아해서 발표대회에 나가서 수상도 하였습니다.(자신이 열심히 하였던 일들을 열거하였다.) 저는 이렇게 뜨거운 태양의 열정을 닮아 뭐든지 잘 할 자신이 있습니다. (뜨거운 태양, 너무 추상적이고 진부하다)”


위와 같이 추상적이고 진부한 이야기를 열거한 M군은 면접에서 매번 탈락했다. 나를 제대로 스토리텔링 하는 방법을 몰랐기 때문이다. 자신이 한 일들을 열거만 하였고 어떤 경험이 지원 직무와 연관이 있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잘 드러나지 않았다. 사건 중심으로 하나씩 스토리텔링을 해야 한다. 


다음은 스토리텔링 면접 자기소개 예시이다.

“저는 대학시절 경영학 전공을 하며, 기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전문적인 경영 이론을 습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짧은 시간 안에 사람들에게 문제와 그에 대한 경영 문제 해결점, 경영 우수사례와 실패사례를 공유하고, 경영에 대한 다각적 시각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팀 프로젝트에서는 동기들과 하나의 사건과 현상을 분석하여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도출하는 분석력과 문제 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었고, 발표 수업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모아 최적의 해결방안을 도출시키면서 유연한 커뮤티케이션 역량을 갖추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K사의 사업부 기획팀에서 사업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고객과 소통하며 고객만족과 기업이익을 실현하는 역량을 발휘하겠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이나 인상 깊었던 경험에 가치를 붙여라’

위와 같이 학과 전공을 통해 전문성과 협업능력, 분석력,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게 되었고, 이러한 역량을 자신만의 강점 및 가치로 삼았다. 이전의 여러 가지 진부하고 추상적인 단어만 열거한 자기소개와는 다르게 임팩트 있는 스토리텔링 면접 자기소개가 된 것이다. 


예시를 보았다면, 이제는 SMART기법에 대한 정리를 해 보겠다. 면접 자기소개, 스토리텔링 면접 스피치 어떻게 해야 할까? 


SMART 기법 면접 자기소개 스피치 스토리텔링 방법


◇S-Situation and More

내가 경험 했던 상황을 시기별, 성취한 경험 중심으로 정리해 보자.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6하 원칙에 입각하여, 내가 경험한 어떤 상황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A-Action 

예를 들어 연극동아리에서 동아리 단원들과 연습 도중 서로 의견 마찰이 생겨, 그 중 몇 명이 연습을 거부하고 공연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고 치자. 이때 연극동아리 단원 및 연극배우로서 어떠한 행동과 대처를 하였는지 말한다. 경험은 사실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말하고 문제 해결방식 및 상황에서의 나의 주도적인 행동을 A(action)으로 구체적으로 말한다.


Smart 기법 예시: 대학시절 연극동아리에서 공연연습 도중 배역과 각 역할에 대한 의견 충돌로 팀원들이 다투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그 중 몇몇 팀원은 이탈하였고, 공연 며칠을 앞두고 공연일정에 차질이 발생하였습니다.(사건과 사례 언급 Situation and More)


저는 연극공연의 배우이자 부회장을 맡고 있었고, 분열하는 팀원들이 사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연습에 안 나온 팀원들의 역할을 대행하였습니다. 무대제작과 기획 업무를 밤을 새워 진행하며, 갈등 상황에 있는 팀원들의 의견을 중재하여 합의점을 만들어 냈습니다. (사건에 대한 나의 행동 언급, Action)


이후 서먹해 하던 팀원들은 오해를 풀고, 공연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결과 , Result) 연극 공연과정 중 갈등 상황에서 팀원을 원망하기 보다는 대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합의점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중재하는 방법을 알았습니다. 또한 단체생활에서의 책임감을 더욱 키울 수 있었습니다.(과정과 결과라는 경험에서의 가치 전달, Result & Time or Tie-in)


단체생활에서의 갈등상황이라는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어떻게 행동 및 대처를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상황을 말한다. 단, 자신의 감정에 몰입하여 같은 단어를 반복하거나 감성적 스피치 표현은 하지 말아야 한다. 언제나 짧고 임팩트 있게 표현해야 한다.


◇R-Result

위의 예시를 보면, 연극동아리 공연연습 중 문제에 직면하였지만, 대화를 통해 갈등관계를 풀어내고, 공석을 대신하여 책임을 다하는 과정을 통해 연극 공연을 잘 마무리 해 낼 수 있었다. 그 결과 깊어지는 갈등을 막고, 공연을 잘 할 수 있었다. 공연을 통해 사람들에게 가치와 즐거움, 감동을 주면서 연극 공연 후의 보람은 더욱 커지게 된다. 


◇T-Time or Tie-in 

답변은 40초~평균 1분, 최대 3분 이내로 답변한다. 스피치의 마지막에 경험에서 얻은 가치에 대해 말한다. 면접에서 많이 나오는 질문 중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에 가치를 넣어서 마무리 한다. 면접스피치에서는 스피치 마무리 단계에서 자신이 무엇을 얻고 배웠는지 가치를 진솔하게 표현해야 한다. 


면접자기소개 스피치는 SMART 기법으로 스토리텔링 하는 연습을 통해 자신의 사소한 경험도 가치를 부여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이러한 스마트 스피치 역량을 갖춘다면 변수나 위기에도 유연하게 대처하는 스피치 역량으로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면접은 위기이고, 그 위기는 면접자기소개 SMART 기법으로 훌륭히 극복할 수 있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