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늘며 소비자불만 늘었다…"취소·환불 관련이 최다"
지난해 해외거래 소비자불만 9% 증가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최근 해외직구 등 국제 소비자거래의 증가와 함께 관련 소비자불만도 늘어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동향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총 2만4,194건이 접수돼 2018년 22,169건에 비해 9.1%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유형별로는 구매 대행이나 배송 대행 관련 상담이 1만3,135건으로 54.3%를 차지하며 가장 많았고, 해외직구 상담이 9,523건으로 39.3%를 차지해 두번째로 많았다. 품목별로는 의류와 신발이 27%로 가장 많았고 항공권·항공 서비스가 18.5%, 숙박이 15.3%로 뒤를 이었다.
전년에 비해 소비자상담이 크게 증가한 항목은 ‘문화·오락서비스’다. 161.8%로 가장 높았고 ‘식품·의약품’이 150.9%, ‘정보통신서비스'가 138.9%로 뒤를 이었다. 불만 사유는 취소·환급·교환 지연 및 거부가 38.4%로 가장 많았고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 불만이 16.8%였다.
해외 사업자의 소재국이 확인된 8,721건을 분석한 결과 중국(홍콩)이 26.5%로 가장 많았고 싱가포르가 17.7%, 미국이 15.2%였다. 이에 대해 소비자원은 "중국과 홍콩에 본사를 둔 항공권 예약 대행 사이트 '트립닷컴'과 여행 액티비티 예약사이트 '클룩'의 이용이 늘면서 소비자 상담도 증가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국제거래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 판매자 정보와 거래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피해가 발생하면 1372소비자상담센터나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에 도움을 요청해달라"고 당부했다./dalov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돈키호테' 서울 상륙...GS25 팝업스토어 오픈런
- 게임업계, 보안 예산 ‘인색’…“매출 1%도 안 써”
- 넥센 오너家 세금 없이 570억 확보…상속세 대비 포석?
- 본업 정상화 시급한데…형지글로벌 ‘코인’ 승부수
- 현대엔지니어링, 플랜트 사업 확대…재도약 기반 마련
- “갤럭시 출시·단통법 폐지”…통신사, 점유율 확대 ‘총력’
- 낙동강 상류 환경 피해 주민들 “환경오염 더는 못 참아”...영풍 석포제련소에 손배소
- 결혼정보회사 지노블, '프리미엄 매칭 서비스' 선봬
- 대한항공, 2분기 영업익 3990억 원…전년 동기 比 3.5% 감소
- 중기중앙회, 2026년 적용 최저임금 결정에 "깊은 유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맑음
2025-07-12(토) 00:00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자원봉사센터, 제5회 남원시자원봉사박람회 개최
- 2'돈키호테' 서울 상륙...GS25 팝업스토어 오픈런
- 3펫보험, 치열해지는 주도권 다툼…1강 구도 흔들리나
- 4나홀로 후진했던 BNK금융…실적 반등 노린다
- 5게임업계, 보안 예산 ‘인색’…“매출 1%도 안 써”
- 6넥센 오너家 세금 없이 570억 확보…상속세 대비 포석?
- 7본업 정상화 시급한데…형지글로벌 ‘코인’ 승부수
- 8현대엔지니어링, 플랜트 사업 확대…재도약 기반 마련
- 9“갤럭시 출시·단통법 폐지”…통신사, 점유율 확대 ‘총력’
- 10양산시, '하반기 공공근로·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공지사항
더보기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
- 02:00왕이 될 상한가
재방송 황미선 PD 조승연 MC
- 03:00BUY킹스탁
재방송 황미선 PD 오예진 MC
- 04:00주식포맨
재방송 백민희 PD 오예진 MC
- 05:006시 내 주식
재방송 박아인 PD 최민주 MC
- 06:00타점 스냅샷
재방송 신준영 PD 장은예 MC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