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쇼핑 1분기에 25조원…음식 배달 3년 전보다 7배 늘어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올해 1분기 모바일 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인 약 25조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 배달 거래액 규모는 3년 전보다 7배 늘어난 반면, 문화·레저 온라인 거래는 3년 전과 비교해 3분의 1 수준으로 급감했다.
18일 KT경제경영연구원에 따르면 시장분석기관 DMC미디어는 최근 발간한 '2020 디지털차트: 국내 이커머스' 리포트에서 이렇게 분석했다.
통계청 조사 결과 올해 1분기 국내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 규모는 약 36조8천400억원이었다. 총 거래액 규모는 지난해 4분기(37조4천100억원)보다 소폭 줄었다. 지난해 4분기 총 거래액은 역대 최대 규모였다. 그러나 1분기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24조7천900억원으로 지난해 4분기(24조5천100억원)보다 2천800억원가량 늘어나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상품군별로 나눠보면 음·식료품 및 음식 배달 서비스 비율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전체 거래액에서 음·식료품의 비율은 올해 1분기에 12.3%로 3년 전보다 3.8%포인트 늘어났다. 음식 배달 서비스의 1분기 비율은 9.4%로 3년 전(2.5%)보다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6.2%)보다도 3.2%포인트 늘었다. 올해 1분기에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영향으로 음·식료품, 음식 배달 서비스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됐다.
음식 배달 서비스 총 거래액은 2017년 1분기에 5천억원에 불과했는데, 올해 1분기에는 약 3조5천억원에 달했다. 거래의 94.3%(3조3천억원)가 모바일에서 이뤄졌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쇼핑이 늘면서 농·축·수산물, 가구, 서적, 자동차 및 자동차 용품 등은 올해 1분기 거래액이 최근 3년 사이 최대치를 기록했다.
농축수산물 온라인 거래액은 1조4천억원을 기록해 3년 사이에 처음으로 1조원 규모를 넘겼다. 가구는 1조1천억원, 서적은 6천억원,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은 5천억원어치가 온라인에서 거래됐다. 반면 문화 및 레저 서비스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아 온라인 거래액이 지난해 4분기 6천억원에서 올해 1분기 2천억원으로 급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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