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 스테디셀러 ‘행정타운’ 인근 신규 분양 활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행정타운이 일대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경기도 남양주시 ‘남양주 다산동 한화 꿈에그린’ 아파트 전용 84㎡ 타입은 지난해 7월 4억1,500만원에 거래되던 것이 올해 7월 2억1,000만원 급등한 6억2,500만원에 손바뀜됐다. 단지 인근에 의정부지방법원 남양주지원을 비롯, 남양주시청 제2청사·구리남양주교육청·남양주경찰서 등 12개의 행정기관으로 구성되는 법조행정타운 조성이 예정돼 있어, 집값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행정기관이 몰려있는 세종시도 집값 상승이 관찰된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전국 아파트 월간 매매가격지수 분석 결과, 지난달 세종시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132.5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증가폭도 전국에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7월 121.4에서 1달만에 9.2가 오르는 등 최근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행정수도 이전 이슈 역시 세종시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전문가는 “공공기관 이전 및 행정타운 조성이 예정돼 있는 지역에 들어서는 분양 단지의 경우, 행정타운을 중심으로 구축되는 각종 생활편의시설을 가깝게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자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다”며 “직주근접 여건이 대폭 향상되는데다 집값 상승 여력도 큰 만큼, 분양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로 통한다”고 덧붙였다.
실제, 행정타운 인근에서 분양한 단지 대다수가 실수요자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5월 안양시에서 분양한 ‘안양호계 신원아침도시’는 57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1,844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32.3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안양시가 올해 초 조정대상지역으로 신규 지정됐음에도 나온 청약 호성적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단지는 차량 10분대 거리에 안양시청·동안구청·동안경찰서 등이 밀집 조성돼 있는 행정타운이 위치한다.
이달 천안시에서 1순위 청약을 진행한 ‘행정타운 센트럴 두산위브’ 역시 399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2만5,410명의 인파가 몰렸다. 검찰청·법원·세무서 등 관공서가 밀집한 청수행정타운이 지근거리에 위치한 단지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행정타운 인근 분양단지가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라인건설은 충남 예산군 내포신도시에서 ‘내포신도시 EG the 1(이지더원) 2차’를 분양 중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내포신도시는 도청 이전에 따른 인프라 구축을 목적으로 지정, 개발되고 있는 신도시로, 약 90여 개의 행정기관이 밀집 조성돼 있다. 단지에서 도보 10분 거리 내외에 충남도청을 비롯, 정부충남지방합동청사·충남교육청·충남경찰청 등으로 구성되는 행정타운이 위치한다. 아울러,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추가 기관 이전 등도 검토 중이다. ‘내포신도시 EG the 1(이지더원) 2차’는 전용 67~84㎡ 총 817가구 규모다.
한신공영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에서 ‘비산 한신더휴’ 아파트의 사이버 견본주택을 이달 11일 개관하고, 분양 중이다. 전용 48~71㎡ 총 230가구 규모로, 이중 조합원 분을 제외한 110가구가 일반 분양 물량이다. 도보 거리 내에 시청·구청·경찰서·법원 등으로 이뤄진 행정타운이 자리하고 있으며, 단지 인근 약 5만6,000여㎡ 부지에 공공용지와 복합개발용지로 구성된 안양 행정업무복합타운 조성사업이 추진 중이다. 공공용지에는 복합체육센터·노인종합복지관·만안구청사 등이 들어서며, 복합개발용지는 첨단지식산업 클러스터로 조성된다.
대우조선해양건설은 경북 성주군 성주읍 일원에서 ‘성주 스위트엠 엘크루’를 분양 중이다. 전용 77~84㎡ 총 286가구다. 단지 주위로 성주군청을 비롯 성주군보건소·경북성주경찰서·대구지방법원 서부지원성주군법원·경북교육지원청 등 각급 행정기관이 자리하고 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엑스게이트·이노뎁, 영상관제 분야 양자 보안기술 협력 MOU
- 현대차 노조, 7년만 파업…기아 임단협도 평행선
- 석화 위기 해법찾나…정유·석화 수직계열화 ‘시동’
- ‘백종원 리스크’ 더본코리아…소스 사업으로 위기 돌파
- LG엔솔, 中 제치고 벤츠에 배터리 공급…15兆 추산
- “실적부진에 사망사고”…포스코그룹, 돌파구 찾나
- 은마아파트, 46년만 재건축…“매매 물건 실종”
- 그린몬스터, 지방 흡수 억제 돕는 ‘디톡 알파 CD’ 선봬
-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부산 전시장 오픈…“韓서 사업 확장”
- GS건설 허윤홍 대표, 근로자 사망 사고 공식 사과…“안전 전면 재점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 10월 31일까지 반려견 동물등록 자진신고 접수
- 2순창군 옥천인재숙, 교육부 '자기주도 학습센터' 최종 선정
- 3남원시, 석면 없는 안전한 주거환경 위해 '슬레이트 처리' 지원 확대
- 4순창군 유등면, 군 최초 주민자치회 발족
- 5국립민속국악원, 9월 하반기 국악명상 참가자 모집
- 6장수군, 첨단 장비로 잔류농약 463종 정밀 검사
- 7임실군, 외국인 근로자 비자 승급 지원금 첫 전달
- 8남원, '포도의 도시' 향해 첫걸음…흥부골 포도축제 성황
- 9장수서 4~5세기 마한 취락지 확인…주거지 63기·토기 대거 출토
- 10임실N치즈축제, 5일간의 가을 대향연…치즈·꽃·체험 풍성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