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View)’ 생긴다

경제·산업 입력 2021-08-03 16:02:34 수정 2021-08-03 16:02:34 김수빈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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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뷰(View)’ 서비스 이미지 [사진=카카오]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카카오는 카카오톡에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View)’를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 뷰는 다양한 '관점'이 담긴 콘텐츠를 '본다'는 의미로, 카카오톡 세번째 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콘텐츠를 발행하는 창작자들은 ‘뷰 에디터(View Editor)’로 불리며, 카카오톡 이용자라면 누구나 쉽게 뷰 에디터로 참여 가능하다.


해당 서비스는 ‘뷰’와 ‘My뷰’로 구성돼 뉴스, 영상, 텍스트,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 링크를 모아 ‘보드’ 형태로 발행할 수 있고, 하나의 보드에는 최대 10개의 콘텐츠 링크를 담을 수 있다.


‘뷰’는 나의 취향과 관점에 맞는 보드를 발견하는 공간으로, 경제, 취미, 테크, 건강, 교육 등 총 22개의 주제 카테고리 가운데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한 후 다양한 언론사와 뷰 에디터를 찾아 구독하면 된다.


‘My뷰’ 는 내가 구독하는 뷰 에디터의 보드를 모아볼 수 있는 공간으로, 마음에 드는 뷰 에디터나 보드를 발견했을 시 보드의 우측 상단 버튼을 눌러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면 된다. 또한 이용자가 ‘My뷰’ 내 보드의 정렬 기준을 직접 설정해 선호에 따라 뷰 에디터의 보드를 최상단에 고정하거나 최신순으로 배열할 수 있다.


보드 발행은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한 뒤 원하는 콘텐츠를 큐레이션해 하면 된다. 보드에서는 카카오TV, 티스토리, 다음뉴스 등 카카오의 서비스를 넘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외부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고, 오픈채팅, 톡캘린더 등 카카오톡의 기능을 이용해 이용자들과 직접 소통도 가능하다.


뷰 에디터는 자신의 보드를 받아보는 이용자 수나 보드 노출 수 등에 따라 ‘My 뷰’ 공간의 광고 수익 일부를 배분 받게 된다. 향후 카카오는 이용자의 후원이나 유료 콘텐츠 발행 등 다양한 수익 모델도 넣을 예정이다. 


황유지 카카오 서비스플랫폼실장은 “카카오 뷰는 누구나 에디터로서 자신만의 관점을 담은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행하고,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라며 "콘텐츠 창작자만이 아닌 편집자의 가치가 재조명되는 ‘새로운 콘텐츠 생태계’로 자리매김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kimsoup@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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