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엔제이솔루션, 서해대교에 ‘음향유고검지시스템’ 준공

교통사고 예방 솔루션 기업 에이엔제이솔루션(대표 김만식)은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도로상의 교통사고를 자동 인식할 수 있는 시스템인 ‘AADS’(Acoustic Accident Detection System)를 한국도로공사의 서해대교에 성공적으로 준공했다고 밝혔다.
총연장 7,310m, 6개의 차로로 구성된 서해대교는 대한민국에서 세 번째, 교량의 길이만으로는 두 번째로 긴 교량이다.
AADS 시스템은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음향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하고, 도로 관리 시스템으로 자동 송신한다. 도로에서 차량의 충돌이나, 급제동으로 인한 소음이 발생하면 AADS가 해당 음향 정보를 파형으로 변환한 뒤 딥러닝 기반의 알고리즘을 통해 소리 정보를 스스로 구분해 단 2~3초 만에 도로 관리자에게 전달한다.
도로 관리자는 사고 여부를 바로 파악할 수 있고, 즉시 대응을 통해 추후 발생할 수 있는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영상식 돌발상황 검지시스템과 달리 날씨, 지형 등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교통사고를 검지할 수 있다.
초장대지하도로, 해저터널, 졸음쉼터, 보안을 요구하는 방호시설 및 경사지 붕괴지역 경보 등 적용 분야도 다양하다
AADS 시스템은 2019년 개발이 완료된 후 정부 및 공공기관으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아 적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경기 하남 광암터널과, 서울시설공단이 관리하고 있는 서울 종로구 홍지문터널에 2019년부터 설치 운영됐으며, 2020년에는 서울시설공단의 서울 종로구 정릉터널과 부산시설공단의 부산시 금정구 윤산터널에도 설치되어 도로안전을 지키고 있다.
이번 AADS 시스템 서해대교 준공을 앞두고 한국도로공사는 국토교통부 ITS성능평가 전담기관인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에 성능시험을 의뢰해 영상, 레이더와 동급 이상의 성능을 확보한 것을 확인했다. 앞으로 한국도로공사는 운영 및 효과분석을 진행해 내년부터 충돌사고 위험성이 큰 터널 및 교량을 중심으로 전국에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김춘경 한국도로공사 차장은 “AI 기반의 신기술을 활용하여 고속도로에서의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중소기업과 적극 협력하여 상생발전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만식 에이엔제이솔루션 대표는 “이번 서해대교 AADS 준공을 통해 교통통합관리솔루션 업체로 한 단계 더 도약하게 됐다”며 “향후 AADS의 적용 범위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일상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소프트뱅크, 美에 AI로봇 산업단지 추진…1470조원 투자"
- 中 부동산 침체에…블랙록, 상하이 빌딩 34% 할인해 매각
- 美 국방 "한국 등과 억제력 구축…中에 전략적 딜레마 조성"
- 美 3월 미시간대 소비심리 3개월째 급락…기대 인플레 5%로 상승
- 크리에이팁, 日 방문객 대상 토스페이 프로모션 전략 강화
- 함께하는사랑밭, 다문화 가정 서울여행…노랑풍선·본도시락 후원
- 국내 항공사들, '최고 인기' 중국·일본 노선 운항 확대
- 주유소 기름값 7주 연속 하락…"다음 주 상승 가능성"
- 원달러, 美 경기우려 위험회피에 상승폭 확대…1470원 턱밑 마감
- 국제금값, 관세발 인플레·경기 우려에 최고치 또 경신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시민 절반가량 "박형준 시장, 시정운영 잘 못해"…부정 평가 46.6%
- 2韓 대행 "산불 이재민 일상 회복 때까지 모든 지원 아끼지 않을 것"
- 3'경북 산불' 사망자 2명 늘어…화마에 26명 목숨 잃어
- 4부산대 의대 "미등록자 내달 5일부터 제적 절차 진행"
- 5"소프트뱅크, 美에 AI로봇 산업단지 추진…1470조원 투자"
- 6안동·의성 산불, 부분 재발화…헬기 투입 진화작업
- 7中 부동산 침체에…블랙록, 상하이 빌딩 34% 할인해 매각
- 8美 국방 "한국 등과 억제력 구축…中에 전략적 딜레마 조성"
- 9美 3월 미시간대 소비심리 3개월째 급락…기대 인플레 5%로 상승
- 10가수 최자 개발 복분자주 ‘분자', 출시 반년만에 완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