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클리드소프트 ‘스마트팜 통합 데이터’, 농촌진흥사업 우수성과물 선정

유클리드소프트는 지난 12월 23일 진행된 ‘2021년 농촌진흥사업 우수성과공유대회’에서 AI 전 ‘스마트팜 통합 데이터(버섯)’사업이 ‘2021년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부문 우수성과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사업 우수성과공유대회’는 농촌진흥청이 매년 전국 농업기술원과 농업기술센터를 대상으로 농촌진흥사업 발전 기여도와 조직성과 등 9개 지표에 대한 1년간 실적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우수 기관을 선정하는 대회다.
‘스마트팜 통합 데이터(버섯)’은 수요기관인 농촌진흥청과의 협력 사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하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추진 하에 ‘2021년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해당 사업은 버섯 5종의 병해, 생육 데이터를 수집하고 환경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품질 AI데이터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만들어 AI Hub에 공개한다. 공개될 데이터셋은 인공지능 연구 및 서비스 개발 등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버섯 데이터셋은 데이터가 전무한 버섯의 종류별 생육 데이터를 확보하고, 데이터 수집, 분석, 이용, 공유 전 과정을 원스톱 형태로 지원할 수 있는 장기적인 데이터 생태계 구축의 초~중반 과정을 지원하는 데이터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데이터셋과 함께 공개될 버섯 품종 인식 모델, 버섯 수확기 판단 모델, 버섯 병해 판단 모델이 버섯 농가의 생육 환경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버섯 수확기 판단 모델은 버섯 최적의 수확기를 판단해주는 생육 가이드로 활용, 고품질 버섯을 균일하게 재배할 수 있다.
버섯 병해 판단 모델은 3종의 병원균 슈도모나스 톨라시, 솜털곰팡이병원균, 트리코데르마 하지아눔으로 인해 발생되는 버섯 병해를 인공지능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특히 버섯 병해 판단 모델은 버섯 병해를 최소화하여 버섯 생산량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채은경 유클리드소프트 대표이사는 “인공지능 데이터 가공 플랫폼 라벨온의 기술을 이용해 양질의 버섯 생육단계 및 병충해 데이터를 가공∙구축하고, 버섯 생산 농가 현장에서 필요한 AI 응용서비스를 제공함으로 국내 버섯 농가와 농업 기술,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2021년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통해 확보된 양질의 인공지능 기초 데이터는 국내 농업 연구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더욱 발 빠르게 적용하며, 새로운 분야로 확장하는데 중요한 초석이 될 거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500억에 매물로 나온 파파이스…K치킨 시장서 밀려났나
- 홀트아동복지회, '11월 기부스타' BTS 진 팬 기부 소식 전해
- CJ 이재현, ‘일본→미국→영국→UAE’…‘K컬처 실크로드’ 완성
- “HBM 이후 선점”…삼성·SK, ‘차세대 메모리’ 경쟁
- 삼성·네카오·KT ‘폭발물 협박’…IT업계 몸살
- GC녹십자, 코로나19 mRNA 백신 국내 임상 1상 IND 승인
- 포드 계약해지·EU 속도 조절…K-배터리 ‘비상등’
- 대상, 식품 넘어 바이오까지…글로벌 확장 잰걸음
- 마스가 우대 빠진 美 국방수권법…K-조선 영향은
- [위클리비즈] 123층서 새해 맞이…롯데월드타워 ‘해맞이 패키지’ 출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흑백요리사2’ 방영에…식품업계, ‘셰프 협업 마케팅’ 봇물
- 2中 자동차 내수 둔화 속 수출 가속…글로벌 경쟁 구도 '흔들'
- 3LG화학, 자구안 제출…석화 산업재편안 향방은
- 4내주 1485가구 분양…연말 분위기에 '잠잠'
- 5500억에 매물로 나온 파파이스…K치킨 시장서 밀려났나
- 6장수군, 하반기 민원 처리 우수공무원 선정
- 7순창군, '2025 지역개발 우수사례' 최우수상 수상
- 8임실군, 215억 규모 노후주거지정비 지원사업 선정
- 9장수군, '저탄소 한우 산업지구' 전북 농생명산업지구 공모 선정
- 10남원시소상공인연합회, 상호 기부로 지역경제 선순환 앞장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