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엣지, SSD 컨트롤러 전문업체 노바칩스와 PHY IP 라이선스 체결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반도체 설계자산(IP) 개발 전문회사 오픈엣지테크놀로지(이하 오픈엣지)는 15일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컨트롤러 전문업체인 노바칩스와 PHY IP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오픈엣지는 2017년에 설립된 인공지능(AI) 반도체 설계회사로, 영국의 ARM처럼 반도체 설계도면인 IP(Intellectual Property, 설계자산) 제품을 팹리스 업체에 공급한다. NPU IP를 비롯, NPU에 고속으로 데이터를 공급하기 위한 메모리시스템 IP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번에 노바칩스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PHY IP는 국내 기업 가운데 최초로 자체 개발한 12, 14, 22nm 공정 기술의 초고속 인터페이스 IP이다.
고속으로 메모리 반도체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시그널 왜곡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오픈엣지의 PHY IP는 왜곡 보정 기능 등을 통해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해당 PHY IP는 상용화된 PHY IP 제품 중 최고 수준에 해당하는 6.4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가져, 최신 LPDDR5, 4, 4X DRAM 제품들의 데이터 전송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타 제품 대비 절반 수준의 면적과 저전력 고효율을 구현하였으며, 온도 및 전압 등 동적으로 변하는 반도체 동작 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학습(Training) 시간을 단축시켰다.
오픈엣지는 이번 라이선스 체결을 통해 노바칩스에 12nm 공정 기술의 초고속 PHY IP를 공급하게 되며, 노바칩스는 SSD 컨트롤러 개발에 해당 IP를 사용하여 기존보다 경쟁력 있는 SSD 컨트롤러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관 노바칩스 대표는 “오픈엣지의 PHY IP는 타 솔루션 대비 약 50% 적은 면적을 제공하는 등 유사 IP와 비교했을 때 성능, 전력, 면적 등에서 우수성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오픈엣지와의 라이선스 체결에 대해 상당히 고무적이며, 향후 체계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고객지원 서비스 등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성현 오픈엣지 대표는 “반도체 IP의 라이선스 체결은 해당 IP가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결과”라며, “노바칩스와의 라이선스 체결로 당사의 기술 신뢰성을 입증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초고속 PHY IP에 대해 글로벌 탑티어 기업들과 추가 라이선스 체결을 논의하고 있어 이를 통한 경쟁력 확보 및 매출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며 "내년도 출시를 목표로 10nm 이하 최첨단 공정 PHY 제품을 개발하는 등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픈엣지는 지난 1월 반도체 업계 최초로 예비기술성 평가에서 AA등급을 획득하는 등 기술성과 시장성을 입증받았으며, 연내 코스닥 시장 상장을 목표로 상반기에 예비심사 청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하나증권, '대대손손 가족 손님 이벤트' 당첨자 선정
- 하나은행, 3분기 누적 '은행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
- 대한항공, 3분기 실적 기대치 하회…목표가↓-KB
- NH농협카드, 미성년 자녀 가족카드 'zgm 스스로카드' 출시
- 미래에셋證, 임직원 가족 초청 ‘패밀리 페스티벌’ 확대 개최
- '주담대 승부수' 토스뱅크…정부 규제가 최대 변수
- 천정부지 코스피에…증권사, 실적·주가 '양날개'
- “고파이 해결하라”…국감 도마 오른 바이낸스
- 케이지에이, 평택 신공장 준공…내달 말 입주 예정
- 인포스탁, '맞춤형 ETF투자정보서비스' 선봬…ETF 80개 테마로 분류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천문화재단, ‘친절한 문화이웃씨’로 노년층 문화복지 확산
- 2인천시의회 정해권 의장, "지방이 국가 주체로 나서야"
- 3인천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 준비 본격화
- 4인천시의회 유경희 의원, 한부모가족 정착 지원 체계 마련
- 5인천시, 한인 경제인 2천 명 모인다…글로벌 교류 확대
- 6인천시, 대연평도 상수도 현장 진단… 안정적 물 공급 ‘총력’
- 7인천시의회 이용창 의원, 대안학교 안정 지원 나서
- 8현대로템, IEC 62443 사이버보안 인증 획득…글로벌 경쟁력 강화
- 9김정환 대표 "한국 영화 투자, 미래 신화가 될 것 믿는다"
- 10하나증권, '대대손손 가족 손님 이벤트' 당첨자 선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