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전수 실시

전국 입력 2022-07-25 22:08:59 수정 2022-07-25 22:08:59 유태경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학생 맞춤형 정보 제공 컴퓨터 기반 평가…초6·중3·고2 대상 실시

부산시교육청 전경. [사진=부산시교육청]

[부산=유태경기자] 부산시교육청은 올해 하반기부터 초6, 중3, 고2를 대상으로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전수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는 학생 성장을 진단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컴퓨터 기반 평가다. 일부 학생만을 표집해 시행하는 기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달리, 희망하는 학교가 학기 단위로 원하는 시기에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학생들의 성취 정도에 대해 신속하게 피드백을 제공 받을 수 있는 평가 체제다.


시교육청은 올 하반기 2회 맞춤형 자율평가를 실시한다. 1회차는 9월 13일~10월 28일, 2회차는 12월 1일~내년 3월 31일이다. 단위학교는 이 기간 중 학교의 학사일정 등을 고려해 희망하는 시기를 선택해 평가에 참여할 수 있다.


평가 내용은 인지적 측면과 비인지적 측면을 진단할 수 있는 평가도구가 제공된다. 인지적 측면은 교과 교육과정에 근거해 내용 영역과 역량에 대한 성취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제공하고, 비인지적 측면은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 사회·정서적 역량, 학교생활 등을 평가한다.


평가 방법은 실제 맥락에서의 문제해결력과 정보처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 등 미래 사회 역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기술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컴퓨터 기반 평가(Computer Based Test)를 도입한다. 학교 내 컴퓨터실 등 유‧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개인별 컴퓨터 또는 태블릿PC가 마련된 평가실에서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 결과는 평가 종료 7일 후 담당교사가 평가 신청 사이트에 접속해 학급 및 학생 단위 평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담당교사가 학생들에게 평가 결과를 안내하게 된다.


이와 함께 시교육청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등 학력개발와 평가 등의 업무를 전담하기 위해 '(가칭) 부산학력개발연구원'의 설립을 준비 중이다. /jadeu01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