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 추진…“쇼핑·숙박·레저 모두 즐긴다”

경제·산업 입력 2022-12-29 13:29:55 수정 2022-12-29 13:29:55 서지은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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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복합 라이프스타일 센터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 투시도 이미지. [사진=신세계프라퍼티]

[서울경제TV=서지은기자] 신세계프라퍼티는 광주광역시에 ‘미래형 복합라이프스타일 센터’건립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신세계프라퍼티는 광주광역시 서부 어등산 부지 417,531㎡(약 12.6만평)에, 연면적 536,900㎡(약 16만평) 규모의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 건립 제안서를 지난 28일 광주광역시에 제출했다.


복합쇼핑몰 ‘스타필드’를 운영 중인 신세계프라퍼티는 광주전역 및 인접도시 접근성이 우수한 광주 어등산 부지를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광주만의 새로운 콘텐츠인 압도적 규모의 휴양·레저·문화 등의 인프라를 결합한 체류형 복합공간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기존 스타필드가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한 원데이 몰링에 중점을 뒀다면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는 2박3일 이상을 체류할 수 있는 ‘스테이케이션’을 지향한다.


한편, 신세계프라퍼티는 광주 지역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어등산부지를 개발하기 위해지난 3년간의 소셜 빅데이터 약 1,800만건을 분석했다. 

 

그 결과 광주시민들은 ‘자연과 함께하는 힐링·레저공간’, ‘문화·예술에대한 열망’, ‘트렌디함 추구’ 등 “트렌디한 라이프스타일을 광주를 벗어나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공간과 콘텐츠를 원하고 있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또한, 인근의 나주혁신도시 등 호남 전역 지역민의 경우 인프라 이용에 있어 광주시 의존도가 높고 문화·여가시설에 대한 갈증이 크다는 점을 파악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광주와 호남지역의 니즈를 담아 신세계만의 콘텐츠와 스타필드 운영 노하우로 연면적 536,900㎡ (약 16만평) 규모의 5가지 라이프스타일 공간을 제안했다.                                                                                    


①연면적 26만㎡(약 8만평) 규모의 스타필드 ‘라이프스타일 오아시스’ ② 하이엔드 힐링 리조트 복합단지 ‘피스풀 파라다이스’ ③ 지역 작가 작품 중심의 예술공원 ‘아트 테라스 가든’ ④실내와 야외를 결합한 다이나믹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공간 ‘액티브 정글’ ⑤ 스포츠와 다양한 문화이벤트를 즐기는 열린 커뮤니티 공간 ‘커뮤니티 파크’등이다.


이를 통해 신세계프라퍼티는 연간 3,000만 명의 방문객 유치, ‘스타필드 광주’현지법인 설립을 통한 지역 세수 확대, 지역민 우선채용을 포함한 3.6만명 고용 유발등 22.7조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는 "광주시민의 오랜 염원이었던 복합쇼핑몰,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그간 스타필드를 개발∙운영하며 쌓아온 유통 역량과 노하우를 집약해 기존 스타필드를 뛰어넘는 ‘미래형 복합 라이프스타일 센터,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를 선보여 광주에서만 누릴 수 있는 풍요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할 것” 이라고 밝혔다. 

■ 3대 상생 방안 적극 추진...지역 동반 성장 도모


신세계프라퍼티는 지역 동반성장 파트너로서 “We make place for all people and earth(사람과 환경을 위해 진심을 담아 미래를 만들어 갑니다)”라는 ESG 경영 미션 하에 차별화된 상생 프로그램으로 지역 상권 활성화 및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해 왔다.


광주에서는▲상생 거버넌스 구축 ▲지역 밀착 프로그램 진행 ▲시민 친화 공간 제공등 3대 상생 방안을 적극 실행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방침이다.


현지법인인 ‘㈜스타필드 광주(가칭)’를 설립해 관광객 유치를 통한 세수 증대는 물론, 지역 인재 우선 채용을 포함한 3.6만명 규모의 고용기회 창출과 지역사회 환원을 적극 도모해 실질적인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지역민과 함께하는 로컬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에 새로운 활력도 불어넣는다.


시니어 커뮤니티 활성화, 취약 계층 문화 체험 제공은 물론 지역 상권 역량 강화를 위한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모두에게 열린 시민 친화 공간도 제공한다.


어린이부터 중장년층까지 전 세대가 모여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별마당 도서관’과 다양한 체육시설을 즐길 수 있는 ‘스포츠파크’를 개방하고, ‘웰컴 플라자’에서 플리마켓과 버스킹 공연 등 광주시민을 위한 문화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나아가 ESG 경영 이념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 건축을 연구하는 사내 연구조직 ‘에코랩’과 함께 친환경 아이템을 분석하고 철저한 내부 관리로 내실 있는 환경 경영을 실천한다는 의지다. /writer@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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