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유위니아 “대유에이텍, 전기차 시트 생산설비 구축”…2분기 양산 돌입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대유위니아그룹은 자동차 시트 제조 기업인 대유에이텍이 전기차 전용 시트 생산을 위한 설비를 구축하고 2분기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한다고 9일 밝혔다.
대유에이텍은 지난해 기아로부터 수주한 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MV’의 3열 시트를 생산을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화성시트사업부 2공장에 전기차 전용 시트 생산라인을 신설했다. 해당 라인을 통해 연간 7만대의 전기차 시트를 공급하게 된다.
특히 이번 전기차 전용 시트라인을 통해 생산되는 MV 차량 3열 시트에는 안정성 강화를 위한 기능을 새롭게 적용했다. 일정 부하가 감지되면 시트 자동 동작이 멈춰 승객 끼임을 방지하는 기능 ‘안티-핀치 동작기능’과 승객이 좌석에 앉아 있는지를 감지 해주는 ‘SBR(Seat Belt Reminder) 센서’를 추가했다.
대유에이텍은 수주 물량의 원활한 납품을 위해 생산 라인 점검 및 시제품 테스트를 거치며 본격적인 양산을 위한 최적화를 진행 중이다. 양산이 시작되는 2분기에는 숙련된 기술자들이 대거 투입돼 고품질의 전기차 시트를 생산할 방침이다.
이번 기아의 중형 전기 SUV 전기차 납품을 통해 대유에이텍은 올해 화성시트사업부의 기아 매출액이 약 15%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함께 수주했던 현대차 ‘아이오닉 7’의 3열 시트 역시 연 4만5,000대 수준의 물량에 대해 내년 상반기 공급을 목표하고 있어 향후 전기차 시트 매출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유에이텍은 지난해 현대차·기아가 발표한 21조원에 달하는 전기차 투자계획에 발맞춰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도 추진 중이다.
대유에이텍 선행연구팀은 친환경 전기차에 적합한 맞춤형 인체공학적 시트 및 목적기반 모빌리티(PBV)의 실내 사용 목적에 따른 가변 시트를 개발 중이다. 또한, 정부지원사업과 연계한 미래 모빌리티 실내 환경 편의 장치 개발에도 착수해 향후 현대차·기아가 추진하는 PBV 전기차에 제안할 계획이다.
대유에이텍 관계자는 “올해는 첫 전기차 전용시트를 생산하는 등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의 첫발을 내딛는 중요한 한 해”라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독자적인 핵심 신기술을 개발해 국내 시트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유에이텍은 광주시트사업부를 통해 기아 광주사업장에서 생산하는 스포티지, 셀토스, 쏘울, 봉고Ⅲ 차종의 시트 전량을 독점 공급한다. 화성시트사업부를 통해 기아와 쌍용자동차에 시트를 공급하고 있다.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생산하는 경형SUV ‘캐스퍼’ 차량의 시트도 납품한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아모레퍼시픽,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순환경제 이니셔티브' 참여
- 신세계면세점, 인천공항 제2터미널에 '신세계존’ 완성
- 포바이포, ‘픽셀 플러그인’ 日 인터비 2024서 선봬
- 그로쓰리서치 “에이치시티, 정보통신 끌고 車 전장 밀고…실적 성장”
- 수도권 내 역세권 브랜드 단지 ‘강세’…‘e편한세상 동인천 베이프런트’ 주목
- HL홀딩스, ‘자사주 무상 출연’ 계획 철회
- 신영와코루, 브랜드 70주년 기념 팝업스토어 성료
- 한국소비자원 "겨울철 테슬라 실주행 가능거리, 차량 계기판보다 21% '뚝'"
- 현대차, 말레이시아에 6,730억원 투자…"아세안 공략"
- 중기부, 한-베트남 '파트너스 데이' 개최…"中企 해외진출 지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아모레퍼시픽,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순환경제 이니셔티브' 참여
- 2신세계면세점, 인천공항 제2터미널에 '신세계존’ 완성
- 3포바이포, ‘픽셀 플러그인’ 日 인터비 2024서 선봬
- 4그로쓰리서치 “에이치시티, 정보통신 끌고 車 전장 밀고…실적 성장”
- 5한국산업은행-오픈AI, AI생태계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 6수도권 내 역세권 브랜드 단지 ‘강세’…‘e편한세상 동인천 베이프런트’ 주목
- 7HL홀딩스, ‘자사주 무상 출연’ 계획 철회
- 8신영와코루, 브랜드 70주년 기념 팝업스토어 성료
- 9한국소비자원 "겨울철 테슬라 실주행 가능거리, 차량 계기판보다 21% '뚝'"
- 10IBK기업은행, 산업단지 공공미술 프로젝트 IBK예술로 2호 개막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