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공급망 탄소중립’ 실현 위한 협력사 교육 지원 프로그램 실시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현대차와 기아가 공급망의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협력사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기업의 가치사슬 전반에 대한 탄소중립 및 탄소정보 공개 요구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협력사들이 이런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고 궁극적으로 현대차·기아 공급망의 탄소배출 관리를 체계화하는 게 목적이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11일 천안 글로벌러닝센터, 13일 경주 현대차 글로벌 상생협력센터, 19일 기아 AutoLand 광주 교육센터에서의 일정을 포함해, 다음 달까지 1차 협력사 360여 개사의 탄소중립 대응 역량 증진을 위한 오프라인 및 온라인 교육을 시행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탄소중립 개요 및 대내외 동향’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이론 및 실습’ ▲‘탄소 정보 공개 대응 방안’ 등으로 구성됐다. 탄소중립 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은 물론, 실제 데이터를 입력하는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이 중에서도 ‘탄소 정보 공개 대응 방안’ 부분은 국제 비영리 환경기구인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의 ‘CDP 서플라이체인(CDP Supply Chain)’ 프로그램을 통해 외부에 기후변화 관련 정보를 공개하는 절차 및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협력사들이 탄소중립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CDP 서플라이 체인’은 공급망(협력사)의 기후변화 리스크를 파악하고 관리하는 CDP의 글로벌 프로그램으로 현대차와 기아 양사는 지난 2월에 가입한 바 있다. 여기에 가입한 기업의 협력사들은 ▲에너지 소비량 및 온실가스 배출량 현황 ▲탄소중립 전략 ▲감축목표 수립과 실행 여부 ▲재생에너지 전환 계획 및 이행 현황 등의 정보를 CDP에 공개하고 점검받는다.
현대차와 기아는 이번에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아셈중소기업친환경혁신센터(ASEM Eco-Innovation Center, 이하 ASEIC)’와 협업해 개발했다. ASEIC은 2010년 제8차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ia-EuropeMeeting, 이하 ASEM)에서 인준받은 국제협력 기관으로 2011년 한국에 설치됐으며, ASEM 역내 중소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지원을 목적으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장기적으로 탄소중립 교육 외에도 협력사에 탄소저감 설비 도입을 지원하고, 탄소중립과 관련한 종합적인 컨설팅을 제공해 협력사들의 탄소중립 전환을 도울 방침이다.
또한, 원소재 확보부터 제품 생산,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모두 계산하고 관리하는 전과정 평가(Life Cycle Assessment, LCA)를 협력사들이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현대차와 기아가 함께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협업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와 기아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공급망 탄소중립은 매우 중요하고 도전적인 과제”라며 “협력사의 동참을 이끌어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지속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nyseo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현대차 N·제네시스 출범 10년…‘고성능·럭셔리’ 승부
- CJ제일제당, 中 바이오 자회사 매각…‘선택과 집중’
- 삼성물산, 중대재해 ‘뚝’…건설사 안전문화 확산
- 보잉 “韓, 항공우주 핵심 파트너”…투자 50% 확대
- 넥슨 네오플 노조 파업 재돌입…평행선 걷는 노사
-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 롬바드 보안 컨소시엄 합류
-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대구 산불진화대원에 구호물품 기부
- 올 추석, ‘가성비·프리미엄·웰니스’ 속 영양 가득 밀도 푸드 눈길
- 엔비디아·오픈AI ‘맞손’…삼성·SK 수혜 기대감 ‘쑥’
- 중기부, 中企 온라인 수출 활성화 대책 마련 간담회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아셈스, 2026년 월드컵 선수용 축구화 샘플 '울트라넷' 시험적용
- 2조계원 국회의원 "전남 여수, K컬처 아레나 최적지"
- 3자생한방병원 특검 정조준 되나…주철현 의원 아들 사건 재조명
- 4기후위기, 농업이 답하다…양평서 친환경농업인 전국대회
- 5인천시, 가족친화 도시 실현 위한 해법 모색
- 6남원시의회, 시정 현안 해결 위한 열띤 제언 쏟아져
- 7고창군, 제19회 전북도민장애인체육대회 선수단 결단식
- 8고창 해리농협 청정 '갯벌 천일염'...대통령 추석 선물세트 구성
- 9"지리산권 교통 개선" 남원시의회, 도로망 확충 결의안 채택
- 10현대차 N·제네시스 출범 10년…‘고성능·럭셔리’ 승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