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훨훨’…롯데쇼핑, 1분기 영업익 63.7% 상승

[서울경제TV=서지은기자] 롯데쇼핑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12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63.7%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1일 공시했다.
매출은 3조5,616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5% 감소했고, 순이익은 578억원으로 16.4% 줄었다.
백화점 사업부는 매출과 영업이익을 모두 키우며 전체 실적을 끌어올렸다.
1분기 백화점 매출은 7,960억원으로 7%, 영업이익은 1,310억원으로 21.1% 성장했다. 지난해보다 매출 증가율은 소폭 줄었지만, 영업이익 신장 폭은 크게 확대됐다. 지난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증가율은 각각 9.4%와 2.6%였다.
오프라인 소비 활성화로 패션 상품 매출이 늘고, 동남아시아 지역의 코로나 엔데믹 전환으로 해외점 매출이 10.5% 증가한 덕이다.
마트와 슈퍼의 경우 고물가에 따른 소비 둔화로 매출은 소폭 줄었지만, 체질 개선 효과로 영업이익은 크게 늘었다. 1분기 마트와 슈퍼의 매출은 각각 2.4%와 6.7%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91.8%와 234.8% 증가했다.
이커머스도 지난해부터 집중해온 수익성 개선 작업이 성과를 내고 있다. 1분기 매출은 10.5% 증가했고 영업적자도 3개 분기 연속으로 줄였다.
이커머스 사업부는 올해도 배송 효율화와 시스템 고도화, 고마진 상품 중심 운영 등을 통해 적자 폭을 줄일 계획이다.
컬처웍스는 '더 퍼스트 슬램덩크', '스즈메의 문단속' 등 일본 애니메이션 흥행으로 영화관 입장객이 늘면서 매출이 54.3% 증가했고 적자는 184억원 줄였다.
하이마트는 금리 인상에 따른 부동산 경기 침체로 매출은 25.6% 줄었고 적자도 확대됐다.
홈쇼핑은 방송법 위반으로 2월부터 새벽방송이 중단되면서 매출은 16%, 영업이익은 87.6% 감소했다. /writer@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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