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원 “우리 전통문화, 메타버스 세상에서 재탄생”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문정원)은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개최된 ‘2023 메타버스 엑스포’에서 한국 전통문화 메타버스 콘텐츠관을 운영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엑스포에선 메타버스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전통문화 분야 콘텐츠에 대한 국내외 관련 기관들의 관심과 호응이 이어졌다. 실제로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인 국내외 민간 및 공공기관에서 협업을 제안하기도 했다.
문정원은 디지털 전환 전문기관으로 지난해부터 ‘전통문양 활용 메타버스 콘텐츠 구축 사업’ 추진을 통해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융합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한 3D 실감형 데이터를 구축하고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VFX 스튜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 활용사례 제시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참가한 이번 박람회에서는 전통적인 한국적 소재를 이용해 메타버스 등 가상환경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콘텐츠를 알리고 체험부스를 운영했다. 체험부스에서는 구축한 콘텐츠를 활용해 제작한 제주목관아 배경의 VFX 스튜디오와 전통 활쏘기 VR 게임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해 콘텐츠 활용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를 도왔다.
체험 부스 이외에도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전통문화 콘텐츠의 개방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소개하고, 체험관을 방문한 관람객의 의견 공유 및 소통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했다. 실제 콘텐츠를 활용하는 창작자들을 통해 개방된 콘텐츠의 수요 및 활용 방안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던 자리로, 전통분야 콘텐츠 확대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모을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또한,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진 지자체, 공공기관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기관에서 보유중인 문화자산을 토대로 가상·융합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 구축·개방 및 활용에 대한 맞춤 컨설팅을 진행해 공공분야에서의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한국문화정보원이 ‘2023 메타버스 엑스포’에서 운영한 한국 전통문화 메타버스 콘텐츠관 전경. [사진=문정원]
◇“자연스러운 한국의 전통적 소재의 확산”
홍희경 문정원 원장은 “이번 콘텐츠 개방은 창작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민간 플랫폼을 통해 한국의 전통 콘텐츠를 무료 제공한 공공부문에서의 첫 사례로, 국내외 사용자들이 한국적 소재를 메타버스에 활용하게 됨으로써 메타버스 콘텐츠 경제에도 K-컬쳐를 자연스럽게 확산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에도 창작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한국의 전통을 알릴 수 있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개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통문양 활용 메타버스 콘텐츠’는 문화체육관광부 메타버스 데이터랩을 비롯 3D제작 작업도구인 언리얼 마켓플레이스와 유니티 에셋 스토어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中에 추월당한 韓 제약바이오…정부 R&D 지원 시급
- 도시정비 수주 경쟁 치열…건설사, 실적 개선 돌파구
- 출범·매각·통합 잇따라…LCC 시장, 대격변 본격화
- 상반된 2분기 실적 전망에…희비 엇갈린 '네카오'
- K조선, 선박 발주량 감소…'마스가' 로 반등 노리나
- 여 "노란봉투법, 8월 임시국회서"…벼랑 끝 내몰린 기업들
- 명품감정교육, 부업 넘어 ‘1인 창업’으로 이어진다
- 법원 “영풍 석포제련소 무분별한 폐기물 매립 지하수·하천 오염 가능성”
- 중기중앙회 "日 정부, '중소기업 포럼' 전폭 지원"
- 중기중앙회, 기업투자 분야 총괄 전문가 채용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배낙호 김천시장, 송언석 국회의원과 ‘쉼표 없는 세일즈 행정’ 눈길
- 2경주시, ‘청렴 도시 경주’ 실현 한수원과 함께 나선다
- 3포항시, ‘제주해녀 특별전’ 등 여름맞이 다채로운 문화행사 개최
- 4이강덕 시장, 산사태 취약지역 긴급 현장 점검 나서
- 5경주시, 여름철 해수욕장 안전관리 총력
- 6포항시, 호미반도권 1조원 규모 대형 관광개발 본격화
- 7한국수력원자력, 경주시 반부패⸱청렴 업무협약 체결
- 8대구 달성군, 제2국가산업단지 예타 통과
- 9대구시, 제2국가산업단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10남원시, 한달살기 게스트 하우스 3차 입주자 모집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