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가 두 배? 롯데건설 ‘양정 롯데캐슬 프론티엘’ 눈길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부동산은 첫째도 입지, 둘째도 입지라는 말이 있다. 특히 생활 편의의 기본이 되는 인프라의 유무는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는 수요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풍부한 인프라를 누리는 ‘더블 생활권’ 단지가 인기를 끄는 추세다.
‘더블 생활권’이란 행정구역으로 구분되는 경계지점이나 인접지에 위치해 두 생활권 이용이 모두 용이한 권역을 말한다. 양쪽 지역을 오가며 쇼핑몰이나 병원, 대형마트, 학원가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까닭에 더블 생활권을 갖춘 단지는 주거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며, 높은 집값을 형성하기도 한다. 일례로, 대전 도안신도시와 둔산동 생활권은 물론 봉명동 중심상권을 동시에 누리는 '도안2단지 호반베르디움'은 인근 단지보다 높게 거래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이 단지 전용 84㎡는 올해 4월 6층이 8억원에 거래됐다. 지난 3월 같은 층이 7억6,000만원에 거래된 것을 고려하면 한 달 만에 4,000만원이 오른 것이다. 전국적으로 집값이 하락하고 있는 분위기와는 상반된 분위기다.
주거 편의성이 집값 상승을 유발하는 지름길이 되면서 수요자들의 청약통장은 더블 생활권 입지에 속한 단지로 집중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부산에 분양된 ‘더 비치 푸르지오 써밋’은 남구와 수영구의 생활권을 공유하는 단지로 주목 받았다. 그 결과 247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5,606명이 몰리며 평균 22.2대 1, 최고 88.9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에 성공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부산에서 연산동과 시청, 서면 부전동의 생활 인프라를 모두 누리는 새 아파트가 공급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롯데건설이 양정3구역을 재개발해 선보이는 ‘양정 롯데캐슬 프론티엘’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8층, 10개 동, 전용 39~110㎡, 총 903가구로 구성되며 이 중 전용 59~110㎡, 489가구를 일반분양한다.
분양 일정은 6월 10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1일 1순위 청약, 12일 2순위 청약을 실시한다. 당첨자 발표는 6월 18일이며, 이후 21일부터 28일까지 8일간 서류접수를 받는다. 정당계약은 7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진행한다.
1순위로 청약 자격은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 청약통장 가입 기간 6개월 이상, 지역·면적별 예치금을 충족한 만 19세 이상의 부산광역시·울산광역시·경상남도 거주자라면 주택 소유 여부와 상관없이 세대주나 세대원 누구나 청약 가능하다.
‘양정 롯데캐슬 프론티엘’은 부산의 신흥 주거지로 떠오르고 있는 연양(연산-양정)라인 중심에 위치하며, 부산에서 보기 드문 평지형 입지에 들어서 더욱 관심이 모이는 분위기다.
단지는 더블 생활권 입지를 갖춘 만큼 교통, 교육, 편의, 자연 등 풍부한 인프라를 누릴 전망이다. 우선 부산지하철 1호선 양정역 초역세권에 위치해 2,3,4호선 및 동해선 등으로 갈아타기 쉽다. 중앙대로 BRT도 가까우며 연수로, 중앙대로, 동평로 등 사통팔달 트리플 광역 교통망도 갖췄다.
또한 올해 말 부산 부전역에서 서울 청량리역까지 완전 개통하는 KTX-이음(예정)과 경부선 지하화(추진), BuTX(부산형 급행철도) (예정), 황령3터널(예정) 등 교통호재가 다양해 향후 교통여건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도보로 통학 가능한 양정초와 양동초, 동의중, 양동여중, 세정고, 양정고, 부산진여고, 성모여고, 동의대학교 등 학교가 밀집돼 있고 양정동 학원가, 기적의 도서관(예정), 부산글로벌빌리지도 인접해 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병원 등이 가깝고 송상현광장, 부산시민공원, 화지공원, 부산시청 시민광장, 황령산 등산로 등 청정자연환경을 갖춰 쾌적한 생활도 예상된다. 단지 인근으로 부산시청, 연제구청, 경찰청, 국세청, 노동청, 법원 등이 밀집해 있어 부산 최대 행정타운의 배후주거지도 기대된다.
견본주택은 부산 연제구 거제동 일원에 위치하며, 입주는 2027년 3월 예정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 이천시, ‘경기형 과학고’ 예비 1차 합격
- 2대형 SUV 신차 출시 ‘봇물’…車 트렌드 바뀔까
- 3탄핵정국 속 농협금융·은행 인사 고심…수장 교체 가능성
- 4후판가격 협상 해 넘어가나…3개월째 ‘공회전’
- 5LG전자 조주완 “위기는 위험과 기회…최악 상황 대비"
- 6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美 FDA 허가 획득
- 7“고물가에 사전예약 증가”…유통가, 설 채비 ‘분주’
- 8건설현장 30%는 외국인…“AI로 소통장벽 허물어요”
- 9새해에도 먹거리 부담…이온음료·커피·우유 가격 오른다
- 10당근책 잃은 밸류업…일제히 '파란불'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