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반플레이,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 2024’ 1차 교육과정 성료

로컬 콘텐츠 기업 어반플레이(대표 홍주석)는 CJ올리브네트웍스(대표 유인상) 및 맞춤형 취업 지원 기업 오픈놀(대표 권인택)와 함께 공동 운영하는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이 1차 교육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은 고용노동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추진하는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의 ESG 지원형 사업으로 청년들이 지역 아이디어를 창업이나 취업 등 비즈니스로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전통문화유산을 활용한 로컬&크래프트, 지역 예술가와의 협업 방법을 모색하는 아트&디자인, 지역 독립서점을 거점으로 한 북&컬처, 지역 스포츠레저 커뮤니티 활성화를 모색하는 아웃도어 & 액티비티 등 5개 분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올해 프로그램에는 서울과 호남, 영남에서 선발한 200여 명의 청년 창작자들이 참가했으며, 교육은 지난 6월 말 온보딩을 시작으로 11월 후속지원 프로그램까지 이어진다.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은 2개 과정으로 진행되며, 트랙1은 만 18세부터 34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 창작자 200여 명이, 트랙 2는 예비 창업자 또는 기존 창업자 60여 명이 대상이다.
특히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는 로컬전문가 심영규 어반플레이 이사, 쉐이크쉑 마케팅을 책임진 차승희 HSM대표, 개항로프로젝트의 이창길 대표, 청기와타운의 양지삼 대표, 파리 프레타포르테 참가 디자이너인 심상보 대표, 임선 성심당 이사, 세상상회 이상창 대표, 송윤 아트센터 어반콜렉티브 대표 등26명의 지역 창업가와 전문가들이 특강과 멘토링으로 청년 창작자들의 성장을 돕고 있다.
이번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 트랙1의 교육은 온라인과 지역 거점 공간에서 지역 창업자와 디지털 전문가 특강, 멘토링, 지역 브랜드 현장 탐방 등으로 6주간 실시됐다. 트랙1 참가자들은 4~5명씩 한 개 팀을 만들어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강좌와 사례연구를 통해 지난 7월 말 팀별 사업기획서를 발표했다. 우수 기획서를 발표한 2개 팀은 트랙2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로컬 파이오니어 캠프’에 합류한다.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의 하이라이트인 ‘캠프’는 트랙1에서 올라온 권역별 우수팀 총 4개 팀과 예비∙기창업자로 구성된 트랙2 참가자 등 8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오는 9월 초 대전에서 2박 3일 동안 진행된다.
캠프 참가자들은 예비 창업자들과의 협업, 전문가 특강, 그룹 및 1:1 멘토링을 통해 자신의 로컬 아이디어를 투자유치가 가능한 수준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되며, 참가자들은 캠프 기간 완성한 창업 아이디어 성과물을 발표하고 주최 측은 전문 심사위원의 심사를 통해 우수 팀을 가릴 예정이다.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 프로그램 담당자는 “전국의 로컬 브랜드를 만나고 공부할 수 있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고, 지역과 어우러지는 사업을 계획한 청년들이 진정한 로컬의 선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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