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소포,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2024 KCSI’ 택배/소포 부문 1위 선정

경제·산업 입력 2024-10-16 15:03:12 수정 2024-10-16 15:03:12 정의준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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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소포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4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에서 택배/소포 부문 1위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는 소비자가 직접 기업에 대한 만족도와 제품 재구입 의향 등을 평가해 선정된다.

지난 1884년 우편제도 도입부터 소포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우체국은 1999년 국민 편의를 위해 방문접수 기능을 추가해 ‘우체국소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체국소포는 농·어촌, 도서·산간지역 등 소외지역까지 전국 동일한 요금·서비스를 제공하며 생활물류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으며, 민간 택배사들의 배달거부 파업 시 우체국 인력∙장비를 지원하는 등 우체국소포망을 통한 국민의 경제생활 안정과 공공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우체국은 고객에게 편리한 이용환경을 조성하고,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해 공공서비스를 선도하는 우정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또한 고객이 소포를 접수하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수 있도록 모바일∙인터넷우체국 간편사전접수 시스템을 수시로 개선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을 통한 손해배상 간편 청구가 가능하도록 절차를 간소화하고, 우편고객센터 손해배상 전담팀을 통해 고객응대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창구 소포 감소에 적극 대응하고 고객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14개 우체국 지점은 점심시간 휴무 중에 소포 보관·접수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134개 우체국에서는 소포물품 사진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우체국은 업계 최고 익일배송률 및 반품회수율, 업계 최저수준의 운송사고율을 기록하는 등 국내 최고의 배송서비스를 제공해 국민 신뢰를 받고 있고, 창구·집배분야 등 전 직원을 대상으로 현장 컨설팅 및 고객 서비스 교육을 실시한다.

우체국소포는 운송 전 과정에서 생성된 정보를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배달예고 사전안내 및 배달결과를 이용고객의 스마트폰에 전송하는 메시지(포스트 톡)서비스도 시행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배달장소 변경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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