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우리동네GS’ 앱 MAU 역대 최고치…“2년 만에 244만명”
경제·산업
입력 2024-12-19 17:19:47
수정 2024-12-19 17:19:47
이혜연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혜연기자] 우리동네GS 앱이 오프라인 유통사 앱 중 명실상부한 1위 앱으로 자리매김했다.
GS리테일은 전용 모바일 앱 ‘우리동네GS’의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가 론칭 2년 만에 244만명 폭증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 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우리동네GS 앱의 MAU가 지난 10월 기준, 역대 최고치인 389만명을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우리동네GS 앱이 첫 론칭 된 지난 22년 10월 MAU(145만) 대비 244만명 증가한 수치이며, 편의점, 슈퍼마켓은 물론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모바일 앱과의 MAU격차를 100만명 이상 벌린 오프라인 유통 앱 역대 최고 수준의 기록이다.
GS리테일은 우리동네GS 앱 내 GS25, GS더프레시와 연계한 차별화 O4O 서비스 탑재,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을 전개하는 전략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이용 고객은 물론 온라인 기반 소비 수요까지 성공적으로 흡수한 점 등을 비약적인 성장 배경으로 분석했다.
△퀵커머스(배달, 픽업) △와인25플러스(주류 스마트오더) △마감할인 △사전예약 판매 △나만의 냉장고(상품 보관) △GS페이(간편결제) 등이 우리동네GS 앱의 성장을 이끈 주력 O4O 서비스로 꼽힌다.
우리동네GS 앱과 전국 GS25, GS더프레시 매장을 물류 거점으로 연결한 GS리테일의 올해 ‘퀵커머스’ 매출은 전년 대비 67.8% 신장했다. 7천여종의 주류를 앱으로 주문하고 인근 매장을 통해 수령할 수 있는 ‘와인25플러스’의 주문 건수도 동기간 190.2% 수직 상승했다.
소비기한 임박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마감할인’의 매출 규모는 론칭 1년만에 무려 430% 폭증했으며, 히트 상품(GS25)을 선 출시하거나 신선식품(GS더프레시)을 최저가 수준으로 운영하는 ‘사전예약’ 상품은 대부분 조기 완판되는 기염을 토했다.
또, GS25 상품을 앱에 보관했다 찾아갈 수 있는 ‘나만의 냉장고’에는 누적 1억개 이상의 상품 보관이 이뤄졌으며, 결제·할인·적립 등의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자체 결제 시스템 ‘GS페이’의 누적 가입자 수는 이미 450만 명을 훌쩍 넘어섰다.
GS리테일은 오는 2025년에도 우리동네GS 앱을 전초기지로 활용한 O4O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AI를 활용한 차별화 서비스 개발에 우선 돌입하는 등 우리동네GS 앱 고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정표 GS리테일 O4O 부문장은 “GS리테일의 O4O 전략이 편의점, 슈퍼마켓 이용 시 앱을 적극 활용하게 만드는 등의 새로운 오프라인 유통 소비 모델을 구축해 가고 있다”며, “1등 앱인 우리동네GS를 필두로 한 차별화 O4O 전략 및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며 미래 고객인 1020은 물론 액티브 시니어로 주목 받고 있는 5060 고객까지 오프라인 매장의 충성 고객으로 육성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hy2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오픈AI, 윈드서프 인수 무산…구글, 핵심 인재 확보
- 트럼프, 구리에 50% 관세 예고…산업계 긴장
- 정부, 우크라이나 복구 회의 참석…재건 참여 의지 표명
- 국제회의서 재확인된 한미일 협력…北엔 대화 메시지
- 기름값 4주 만에 하락…"다음 주도 하락 전망"
- 유클리드소프트, 일경험 사업 통해 청년 언론인 지원
- 김해공항 국제선 활기…"中 노선 회복·LCC 수요 증가 영향"
- [부동산 캘린더] 내주 5322가구 분양…"전국서 다양한 물량 공급"
- “재미와 의미 모두 잡는다”…엠제코 공략 나선 유통업계
- 공유문화 확산·신차 가격부담…2030 "새 차 안사요"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오픈AI, 윈드서프 인수 무산…구글, 핵심 인재 확보
- 2트럼프, 구리에 50% 관세 예고…산업계 긴장
- 3오성환 당진시장, 시민중심 발로뛰는 시정과 정책 추진
- 4정부, 우크라이나 복구 회의 참석…재건 참여 의지 표명
- 5종이로 엮어 만든 예술, 지승 공예의 세계
- 6국제회의서 재확인된 한미일 협력…北엔 대화 메시지
- 7기름값 4주 만에 하락…"다음 주도 하락 전망"
- 8의성군 사곡면 명예면장 김웅연 대표, 고향 어르신 위한 사랑의 쌀 기탁
- 9경북 로컬 체인지업, 지역 잇고 사람을 엮다
- 10경북도, 역대 최대인 3조 6천억원 규모 5개 노선 국도·국지도 승격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