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첨단기술사업관리위원회’ 개최…"AI 투자 확대"
경제·산업
입력 2025-01-21 10:28:26
수정 2025-01-21 10:28:26
고원희 기자
0개
양자·첨단소재·에너지 분야 기획·투자 규모 확대

[서울경제TV=고원희 인턴기자] 방위사업청은 21일 과천청사에서 첨단기술사업관리위원회를 개최하고, 2025년도 미래도전국방기술 사업추진계획을 확정하고 첨단 항공엔진 개발계획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먼저, 방위사업청은 2025년 ‘미래도전국방기술 사업추진계획’을 확정해 인공지능(AI), 유·무인 복합을 비롯해 양자, 첨단소재와 에너지 분야의 기획 및 투자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방위사업청은 AI 기반 유·무인복합 체계 관련 기술개발을 지속 추진하면서, 기존 무기체계의 한계를 돌파할 수 있거나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양자, 첨단소재, 에너지(레이저 등)를 중점분야로 선정해 관련 과제를 적극적으로 기획할 예정이다. 2024년 대비 많은 미래도전국방기술 개발과제를 기획·착수하면서 선진국 기술수준을 넘어서는 과감한 목표를 설정해 국방R&D 사업의 도전성과 혁신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방위사업청은 이번 위원회에서 2024년간 기획한 3건의 과제를 미래도전국방기술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3건의 과제는 ▲잠수함에 탑재 가능한 ‘직립형 다목적 무인잠수정’ 개발 과제 ▲‘전투기 캐노피용 투명 디스플레이’ 개발 과제 ▲차세대 항공무기체계용 ‘첨단 항공엔진 고온부 기반기술’ 개발 과제로, 이들 과제는 목표의 도전성과 미래 무기체계 연계 가능성 등을 인정받아 2025년 내 착수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위원회에서는 1만6,000lbf급 첨단 항공엔진을 개발하는 방안을 담은 ‘첨단 항공엔진 개발 기본계획’을 심의했다. 첨단 항공엔진 개발 기본계획은 2023년부터 약 1년간 국방과학연구소를 주관으로 수행한 “개념연구”와 “'24년 미래도전국방기술 기획연구”를 통해 민·관·군 전문가들이 함께 논의하고 분석한 로드맵이다.
해당 기본계획에는 차세대 항공무기체계에 적용하기 위해 요구되는 엔진의 목표성능, 사업추진방식, 예상 비용과 일정 등을 포함했으며, 향후 관련기관과 협의 및 검토 절차를 거쳐 확정하고 사업기간과 예산규모를 고려해 사업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첨단기술사업관리위원회 위원장인 한경호 방위사업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은 “AI를 비롯한 첨단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략적 목표를 가지고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미래 전장의 기술적 주도권 확보를 위해, 방위사업청은 혁신·도전적 연구개발 사업인 미래도전국방기술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며, 이러한 노력들이 향후 K-방산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highlight@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대법원, 형사소송규칙 개정…이재명 사건재판도 영향
- 미·중 AI 패권 경쟁 격화…中 빅테크들, 투자 '러시'
- 북한, 올해도 자금세탁·테러자금 '고위험국' 지정
- 정부, 日 '다케시마의 날' 행사 항의…"즉각 폐지 엄중 촉구"
- 글로벌 제약사들 대표 만난 트럼프 "미국서 생산 않으면 관세"
- 오세훈 "절박한 심정으로 서울시 조기 추경"
- 트럼프, 찰스 브라운 합참의장 전격 경질…후임 곧바로 지명
- 트럼프, 외국 디지털 규제 조사 대응…韓도 영향 받을까
- 野지도부, '尹파면 촉구대회' 개최…이재명 "주권자 힘 보여달라"
- 조태열, G20 계기 7개국 연쇄 양자 회담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최철규(저축은행중앙회 경영지원부장)씨 부친상
- 2강기정 시장, 주한 일본대사와 우호협력 논의
- 3광주 서구의회 임성화 의원, ‘청소년 복합체육시설’조성 제안
- 4함평군‧전남도‧(주)동우, 67억원 규모 투자협약 체결
- 5대법원, 형사소송규칙 개정…이재명 사건재판도 영향
- 6미·중 AI 패권 경쟁 격화…中 빅테크들, 투자 '러시'
- 7북한, 올해도 자금세탁·테러자금 '고위험국' 지정
- 8정부, 日 '다케시마의 날' 행사 항의…"즉각 폐지 엄중 촉구"
- 9담양군수 재선거 유력후보 A씨…경선불복 ‘10년 후보 무자격’ 당헌에 발목잡히나?
- 10글로벌 제약사들 대표 만난 트럼프 "미국서 생산 않으면 관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