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2025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참가…물류로봇 시연
경제·산업
입력 2025-03-12 10:47:20
수정 2025-03-12 10:47:20
진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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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솔루션’프로세스·솔루션 도입된 현장 영상 공개
아시아 최초 보스턴다이내믹스 물류 로봇 ‘스트레치’ 시연 공개
미래 스마트물류사업 청사진 담은 미디어 전시관·3D영상 마련

[서울경제TV=진민현 인턴기자] 현대글로비스는 1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5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AW 2025)’에 참가해 자사의 스마트물류솔루션 사업 역량과 물류 자동화 기술력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AW 2025’는 국내 최대 규모의 스마트 공장∙자동화 관련 전시회로 오는 14일까지 열리며 현대글로비스는 ‘스마트물류 특별관’에 부스를 마련했다.
해당 부스에서는 현대글로비스의 ‘스마트물류솔루션’ 사업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물류솔루션은 상품의 입고와 관리, 분류, 운송 등 물류 전 과정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보틱스 등 다양한 기술을 적용해 물류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최적화 된 시뮬레이션 알고리즘, 로봇기술, 인공지능, 디지털 트윈(가상모형)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DX)을 추진해 고객사의 물류 환경에 적합한 스마트물류솔루션을 제공한다. 관련 기술 확보를 위해 2023년 물류 자동화 소프트웨어 기업 알티올의 지분 70%를 인수하기도 했다.
특히 유통·소비재·이차전지·자동차·바이오·석유화학 등 여섯 분야를 스마트물류솔루션의 핵심 산업군으로 삼고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수주를 점차 늘려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인터랙트 애널리시스에 따르면 글로벌 물류 자동화 시장은 2030년 1064억달러(약 147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현대글로비스는 전 세계 물류 거점을 활용해 동남아·미주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스마트물류솔루션 사업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그래픽 월과 영상을 통해 스마트물류솔루션의 프로세스와 해당 솔루션이 적용된 물류 현장을 선보이며 부스를 찾은 관람객들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현대글로비스 부스에서는 보스턴다이내믹스(BD)사가 개발한 물류로봇 스트레치의 시연도 볼 수 있다.
스트레치는 약 23㎏에 달하는 상자를 시간당 평균 600개씩 나를 수 있는 팔을 갖췄으며 하부에는 자율 이동 로봇인 AMR이 장착돼 최적의 위치로 이동이 가능하다.
전시회 현장에서는 주변 여건을 고려해 스트레치를 고정시키고, 팔레트 위에 있는 박스들을 하나씩 옮기는 디팔레타이징 작업을 선보였다. 아시아 국가에서 스트레치의 오프라인 시연이 공개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현대글로비스는 로보틱스 역량 강화를 위해 미국 메사추세츠주에 위치한 BD사에 전문인력을 파견했다. 해당 인력은 엔지니어로 약 1년 간 스트레치의 설치와 운영 방법 등에 대해 현장교육을 받았다.
현대글로비스는 자체 연구소인 G-LAB에서 스트레치에 대한 기술 검증 작업을 진행 하고 있으며 추후 BD사와 협의를 거쳐 물류 현장에 투입 예정이다.
전시회 현장에서는 이 밖에도 현대글로비스가 지향하는 미래의 스마트물류사업의 청사진을 담은 미디어 전시관과 아나모픽 3D 영상을 접할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급변하는 물류 산업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 및 스마트 물류 솔루션 사업의 경쟁력 강화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jinmh09@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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