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백악관 "2일 트럼프 대통령 상호관세 발표…즉시 발효"
경제·산업
입력 2025-04-02 14:17:30
수정 2025-04-02 14:17:30
고원희 기자
0개
트럼프 “2일은 미국 해방의 날”
한국 시간 3일 오전 5시 발효

[서울경제TV=고원희 인턴기자] 미국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상호관세’를 2일 오후 4시(현지시간·한국시간 3일 오전 5시)에 직접 발표하고, 유예 기간을 두지 않고 즉시 발효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은 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연 브리핑에서 '이번 주에 상호관세와 시행 시기가 모두 적용될 예정인가'라는 질문에 "제가 알기로는 내일 관세 발표가 있을 예정이며, 즉시 발효될 것"이라고 답했다.
레빗은 "트럼프 대통령은 꽤 오랫동안 이를 암시해 왔다"면서 "아시다시피 그는 2일을 미국 해방의 날로 많이 언급했다"라고 말했다.
레빗 대변인은 "만우절(4월 1일)이 아니라면 오늘이었을 것이지만, 내일(2일)이 그날이고, 이에 대해 한동안 언급해 왔다"면서 "그 결과 여러분은 기업들이 바로 여기 미국에 투자를 약속하는 것을 보았다"라고 부연했다.
레빗은 '관세 불확실성'으로 은퇴자들이 불안해 한다는 질문에는 "발표될 내용은 여러분이 언급한 미래 세대의 노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자녀와 손주들이 미국에서 일자리를 확보해 아마도 그랬던 것처럼 자녀들이 아메리칸드림을 이루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레빗 대변인은 "대통령은 수십 년 동안 이 문제를 연구해 온 훌륭한 자문팀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미국의 황금기를 회복하고 미국을 제조업 강국으로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레빗은 "대통령이 관세 발표도 하지 않았는데 전 세계에서 수십억 달러의 민간 투자가 미국 지역 사회에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면서 "그리고 저는 대통령의 감세 공약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의회가 감세를 실현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 보장에 대한 감세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 레빗 대변인은 오는 3일 발효를 예고한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가 예정대로 진행되느냐는 질문에도 "그렇다"라고 답했다.
레빗 대변인은 이날 질의응답 전 모두발언에서도 "2025년 4월 2일은 현대 미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날 중 하나로 기록될 것"이라면서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개방적인 경제 중 하나이며, 우리는 최고의 소비자 기반을 갖고 있지만, 너무 많은 외국이 우리 수출에 대한 시장을 닫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레빗은 "이는 근본적으로 불공평하다. 상호성의 결여는 우리 산업을 파괴하고 주요 노동력을 고갈시키며, 크고 지속적인 연간 무역적자를 불러일으킨다"라고 말했다.
레빗 대변인은 "그러나 속임수를 쓰는 시대는 끝났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공약대로 미국 노동자와 기업이 우선시 될 것이며, 역사적인 조치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미국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막대한 무역 적자를 줄이며, 궁극적으로 미국의 경제와 안보를 보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레빗은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 비전은 상식에 뿌리를 두고 있다"면서 "미국은 미국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미국 노동자를 고용하는 기업에 최저 세율, 최저 에너지 비용, 최저 규제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에서 제품을 생산한다면 관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면서 소프트뱅크, 오픈AI, 오라클 3사가 협업해 5000억 달러를 투자하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비롯해 애플(5000억 달러), TSMC(1000억 달러), 엔비디아 등의 투자 계획을 소개했다. /highlight@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검단 센트레빌 에듀시티, 키즈 특화공간 '키즈웰' 도입
- 쿠팡, 대한출판문화협회와 MOU 체결…중소 출판사 지원
- 경총 “ESG 경영, 현장에서 답 찾아야”
- CU, 즉석 컵국부터 국밥까지 ‘국물 간편식’ 늘린다
- 대우건설, 시흥 아파트 사망사고 공식 사과…“전 현장 작업 중지”
- 올인베이커리, 가성비 음료 '아메리카노 990원' 메뉴 공개
- 롯데바이오로직스, 송도 바이오캠퍼스 제1공장 상량식 개최
- 리니지M, ‘BURNING HEART’ 업데이트 상세정보 공개
- 한화, 美 선급협회와 손잡고 선박 사이버보안 표준 세운다
- BMW 삼천리 모터스, 천안 전시장 새단장 오픈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IBK기업은행, 美 관세 정책 대응 설명회 개최
- 2검단 센트레빌 에듀시티, 키즈 특화공간 '키즈웰' 도입
- 3최석원(前 SK증권 미래전략부문 대표)씨 장인상
- 4신한은행, 추석 명절 중소기업 대상 15.1조 금융 지원
- 5쿠팡, 대한출판문화협회와 MOU 체결…중소 출판사 지원
- 6NH아문디, AI 전력 해법으로 '원자력' 강조
- 7키움운용 ‘KIWOOM 200TR ETF’, 순자산 1조 원 돌파
- 8미래에셋증권, 개인투자용국채 9월 청약 개시…“세제혜택에 안정적인 수익까지”
- 9경총 “ESG 경영, 현장에서 답 찾아야”
- 10SBI저축은행, 금융권 최초 iOS 피싱 탐지 솔루션 도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