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가에만 열리는 지갑…상승세 탄 불황형 소비株
금융·증권
입력 2025-04-18 17:21:08
수정 2025-04-18 18:35:57
김보연 기자
0개

[앵커]
장바구니 물가가 급등하고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불황형 소비'가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좀처럼 지갑을 열지 않지만, 가성비·최저가엔 반응하고 싼 값이면 사는 소비는 오히려 늘어나는 분위긴데요. 주식시장에서도 이런 불황형 소비주들이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김보연 기잡니다.
[기자]
길어지는 경기 불황에 가성비 또는 최저가 상품만 잘 팔리는 '불황형 소비'가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곳은 1000원, 2000원 등 저렴한 균일가를 내세우는 다이솝니다. 지난해 매출이 무려 4조원(3조9689억원)에 육박했을 정돕니다. 최저가에만 크게 반응하는 전형적인 불황형 소비 형탭니다.
다이소 자체는 비상장기업이지만, 날개 단 다이소 덕분에 입점 업체들의 주가는 불황을 모르겠다는 듯 양호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품절 대란을 빚은 '브이티'의 주가는 이달 들어 17.7% 뛰었고, 같은 기간 ‘미모 바이 마몽드’ 인기에 힘 입은 '아모레퍼시픽'도 14.1% 올랐습니다. 다이소에 '트윙클팝'을 출시한 '클리오'도 5.3% 상승했습니다.
외식 물가의 전방위적인 오름세에 라면 소비가 늘 것이란 분석이 나오면서 라면업체인 삼양식품은 황제주(주당 100만원 이상) 등극을 앞두고 있는 상황. 여기에 K푸드 열풍이 더해지면서 라면주들은 동반 상승세입니다. 농심의 경우 지난달 20% 가까이 급등한데 이어 이달 들어서도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하나투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여행 업종 주가는 부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하나투어 주가는 두달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며 지난해 고점 대비 30% 가량 떨어진 상탭니다.
앞으로도 불황형 소비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1분기보다 2포인트 하락한 75로, 4분기 연속 하락했습니다. 특히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경우 나란히 85에서 73으로 크게 떨어졌습니다.
서울경제TV 김보연입니다. /boyeon@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우리銀 베트남 투자설명회 개최…중소기업 글로벌 도약 물꼬 튼다
- 우리銀, 국민연금 수탁은행에 4회 연속 재선정
- 하나銀·산자부·HL그룹·무보, 美 관세 피해 협력업체 대상 수출금융 지원
- 한양·LS證, 부실 코스닥社 자금조달서 활발한 '팀플레이'
- 보험硏 "500만 치매 시대…한국도 지자체 보험 필요"
- 김병환 금융위원장 조용한 퇴임…"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
- 나노실리칸 "신사업 추진 이상無…IR 통해 성과 공개 예정"
- BNK금융 고군분투…지역 살리고 건전성 지킨다
- 수협은행, 비은행 첫 인수…금융지주 전환 속도
- 뉴로랩-광주시, AI·협동로봇 기반 '랩오토메이션' 시장 진출 가속화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금정산, 국립공원 지정 이후의 길
- 2나눔과 공존의 화합 한마당…제4회 포항시 복지박람회 성황리 종료
- 3포항시, ‘2025 세계지식포럼 포항’ 개최. . .AI수도 도약 선언
- 4포항시, 맛으로 보는 경관푸드 페스타 성황리 개최
- 5영천시, 아동의 목소리 시정에 담다
- 6영천시, 직동지 재해위험저수지 정비사업 추진
- 7경주시, ‘제17회 농촌지도자 회원대회’ 열려
- 8경주시, APEC 붐업 위한 글로벌 페스티벌 개최
- 9경주시, 청년과 시민이 함께하는 ‘제6회 청년의 날 기념행사’ 개최
- 10경주시, 지방재정 효율화 우수사례 발표대회 ‘우수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