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광주공장 화재에…“전략수정 불가피”
경제·산업
입력 2025-05-19 17:25:08
수정 2025-05-19 18:26:54
이혜란 기자
0개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화재 발생…생산 중단
2공장 절반 이상 소실…정상화 수개월 전망
올해 매출 목표 5조 원…화재로 달성 ‘먹구름’
유럽 신규 투자, 우선순위 조정 가능성
금호타이어 “피해 복구 우선…재가동 시점은 미정”
[앵커]
금호타이어가 광주공장에서 발생한 화재로 타이어 생산 라인 가동을 중단했습니다. 이번 화재가 실적과 글로벌 투자 계획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요. 전략수정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이혜란 기잡니다.
[기자]
금호타이어가 지난 17일 발생한 광주공장 화재로 이 공장의 타이어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광주공장은 하루 약 3만3000본, 연간 1200만 본의 타이어를 생산하던 금호타이어의 주요 생산 거점.
특히 수익성이 높은 고인치·고성능 타이어 생산이 집중 생산되는 라인입니다.
이번 화재로 2공장 절반 이상이 소실된 만큼 공장 정상화까지는 수개월이 소요될 전망입니다.
금호타이어는 “현재 광주공장에서 생산되던 제품의 타 공장 전환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는데, 곡성과 평택공장 역시 가동률이 99%를 넘는 상황이라 생산 여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기존 공장으로 완벽한 커버가 어려운 것은 사실”이라며, “물량, 제품 라인업 조정 등은 피해현황을 정확히 파악한 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싱크] 임승빈 / 금호타이어 영업총괄 부사장(4월 15일 신제품 발표 현장)
“과거 3년간 저희가 물량 성장은 10%대, 금액 성장은 20%대의 연평균 성장을 보여드린 것 같습니다. 8개 공장의 풀가동 체계가 이미 몇 년 여간 계속 이어왔기 때문에 미래의 매출이 이미 가동률에서 담보가 돼 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화재는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던 회사 실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4조538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대비 12.3% 증가한 수칩니다.
금호타이어는 올해 사상 최대인 매출 5조 원 달성을 목표로 세웠는데, 생산 차질과 설비 복구 비용 부담으로 목표 달성이 불투명해졌습니다.
금호타이어는 2021년 4830억 원이던 유럽 매출이 지난해 1조2039억 원까지 급증하는 성장세를 보이면서 유럽 내 신규 거점 확보도 준비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화재 이후로 유럽 투자 우선순위가 밀릴 가능성도 제기되며, 금호타이어의 글로벌 전략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금호타이어 측은 “화재에 따른 피해 복구에 집중하고, 공장 복구와 재가동 시점 등은 그 이후에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올 초 제시한 매출 5조 목표치도 글로벌 생산 능력과 판매 확대를 전제로 한 만큼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경제TV 이혜란입니다. /rann@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홀트아동복지회, '11월 기부스타' BTS 진 팬 기부 소식 전해
- CJ 이재현, ‘일본→미국→영국→UAE’…‘K컬처 실크로드’ 완성
- “HBM 이후 선점”…삼성·SK, ‘차세대 메모리’ 경쟁
- 삼성·네카오·KT ‘폭발물 협박’…IT업계 몸살
- GC녹십자, 코로나19 mRNA 백신 국내 임상 1상 IND 승인
- 포드 계약해지·EU 속도 조절…K-배터리 ‘비상등’
- 대상, 식품 넘어 바이오까지…글로벌 확장 잰걸음
- 마스가 우대 빠진 美 국방수권법…K-조선 영향은
- [위클리비즈] 123층서 새해 맞이…롯데월드타워 ‘해맞이 패키지’ 출시
- 유방암 진단 방사성의약품 '듀켐바이오 에프이에스주사액’ 식약처 품목허가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소상공인연합회, 상호 기부로 지역경제 선순환 앞장
- 2고창식품산업연구원, 미강 발효 추출물 기반 근감소 예방 기술 특허 출원
- 3장애인·비장애인 화합 문화 확산 '2025 고창군 장애인생활체육대회' 개최
- 4고창군, 지자체 최초 '영농태양광 주민참여형 정책 방향' 포럼
- 5남원시 대표 누리집, 웹어워드 코리아 2년 연속 '우수'
- 6홀트아동복지회, '11월 기부스타' BTS 진 팬 기부 소식 전해
- 7하남 교산에 AI 클러스터… 3조 원 투자 본격화
- 8고창군, 2026년 상반기 국과장급 승진 및 정기인사
- 9iM금융그룹, iM뱅크 은행장 최종 후보에 강정훈 부행장 추천
- 10KB캐피탈 "현대·기아차 SUV 중고차 판매량 1위 쏘렌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