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부동산 공약 분석 및 대선 이후 전망’ 보고서 발간
금융·증권
입력 2025-05-21 10:15:16
수정 2025-05-21 10:15:16
김수윤 기자
0개
“토허제 규제, 기준금리 인하 등이 시장 핵심 변수로 작용할 전망”
[서울경제TV=김수윤 인턴기자] NH투자증권은 6월 조기 대선을 앞두고 부동산 시장의 방향성을 전망한 '부동산 공약 분석 및 대선 이후 전망 – 새 시대, 익숙한 불안'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NH투자증권이 21대 대통령 선거 후보 이재명, 김문수, 이준석의 부동산 정책을 분석한 결과, 세 후보 모두 주택 공급 확대와 정비사업 활성화를 핵심 과제로 삼았고, 청년·신혼부부 등 실수요자 중심 정책을 강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 이재명 후보는 공공 중심 도심 개발 및 균형발전을, 김문수 후보는 규제 철폐와 지방 권한 강화를, 이준석 후보는 민간 중심 공급과 실용적인 제도 개선에 중점을 둔 것이 차이점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과거 정권의 부동산 정책과 시장 흐름을 짚으며 현재의 부동산 시장 역시 정책 기조뿐 아니라 대내외 경제 여건과 금리 등 구조적 특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IMF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 팬데믹 등 거시적 변수는 정책 못지않게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연구위원(NH WM마스터즈 전문위원)은 “이번 대선에서는 후보 간 공약의 방향성이 비슷한 만큼, 단기적으로는 글로벌 통상 환경, 금리 인하 시점, 강남·용산 등 주요 규제지역의 해제 여부, 수급 여건이 시장 흐름을 좌우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어 “정책 변화에 대한 기대감은 유효하지만 시장 참여자들은 더욱 복잡한 변수들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서울과 수도권이 정비사업 가시화 지역 중심으로 회복될 가능성이 높고, 지방은 광역시 및 산업기반 지역 중심으로 점진적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구조적으로는 1주택 중심의 고가 자산 집중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향후 시장의 핵심 변수로는 △강남·용산 등 토지거래허가구역 규제 지속 여부(9월 30일 지정 연장 여부), △연내 기준금리 2~3차례 인하 가능성, △공급 확대 공약의 현실화까지 필요한 시간과 정비사업 기대 수요, △지방 부동산 시장의 선택적 회복 기대 등이 제시됐다. 특히 지방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구조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미분양 해소와 건설경기 회복이 일부 지역의 회복 흐름을 이끌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부동산 책임연구원은 “정책 변화에 대한 기대보다 지금은 불확실성에 대한 막연한 우려보다는 자산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실수요자와 투자자 각각의 전략을 재정립할 시기”라고 말했다. /suyu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키움증권, 카카오뱅크와 ‘26주적금with키움증권’ 출시
- 미래에셋운용, ‘K 배당 시리즈’ ETF 2종 순자산 1조 2000억원 돌파
- 한투증권, ‘쿼터백 로보일임’ 출시…업계 최다 라인업 완성
- [부고] 정만성(대신자산운용 대표이사)씨 모친상
- 에스티큐브 “대장암 1b상 결과 전원 종양 감소”
- [부고] 서민우(플루토스 부장) 씨 조모상
- 메드팩토 “백토서팁, 골육종 임상서 완전관해(CR) 달성”
- 한투증권, 소비자보호 TF 신설…”설계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 혁신”
- 메리츠증권, 글로벌 핀테크 ‘위불’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 한국콜마, 3분기 실적 기대치 하회…목표가↓-SK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법원, 위메프에 파산 선고…회생 신청 1년 4개월만
- 2씨앤씨인터내셔널, 3분기 영업익 69억…전년比 2.8%↓
- 3LG생활건강, 3분기 영업익 462억…전년比 56.5%↓
- 4인천 강화군, 유소년 축구 성지 꿈꾼다
- 5안성시, '2025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최우수상 수상
- 6인천관광공사, ‘인천상회’ 통해 지역 관광기업 판로 확대
- 7용인특례시의회, 제297회 제 2차 정례회 개회
- 8인천 연수구, 자문회의서 주민 생활 밀착형 정책 논의
- 9인천시, 시민 안전·심리 안정 색채 전략 주목
- 10인천시의회 정해권 의장 “생활체육은 시민 행복의 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