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챗GPT 만든다”…‘K-AI’ 개발 공모 시동
경제·산업
입력 2025-06-27 19:39:55
수정 2025-06-27 19:39:55
이수빈 기자
0개

[앵커]
정부가 추진하는 ‘독자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공모가 시작됐습니다. 국내 인공지능(AI)기술로 챗GPT같은 모델을 개발해 AI 시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취지인데요. 공개된 지원 자격 요건에 대해선 업계의 시선이 엇갈렸습니다. 이수빈 기잡니다.
[기자]
정부가 추진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의 윤곽이 나오면서 기업간 치열한 수주 경쟁이 예고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에 참여할 국내 정예팀을 다음달 21일까지 모집합니다.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는 글로벌 수준의 한국형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해 오픈소스로 활용함으로써 산업 전 영역의 AI 전환을 가속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투입 예산은 총 1936억 원으로, 선발된 최대 5개 팀에는 그래픽처리장치(GPU), 데이터, 인재 등을 수요에 따라 지원할 계획입니다.
프로젝트에 지원하기 위해선 모델 설계부터 사전학습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수행한 국산 모델을 보유해야 합니다.
이 기준에 따라 지원이 가능한 기업은 사실상 대기업 위주의 소수로 좁혀졌습니다.
이에 자사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갖춘 네이버, LG AI 연구원, 엔씨소프트, KT 등이 공모에 지원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다만 지원 자격 요건을 두고 업계의 시선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지원 자격 요건이 엄격해 그간 경쟁력을 보여온 소규모 AI 기업들은 지원에서 배제됐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더 다양한 기업들을 폭넓게 지원해 성장 가능성을 갖춘 소규모 기업들에 대한 육성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반면 막대한 정부 예산이 들어가는 프로젝트인 만큼 기술력이 검증된 소수 기업들에 집중 투자해 성과를 끌어 올려야 한다는 시선도 있습니다.
과기정통부는 평가기준과 관련해 ‘기술력과 개발 경험이 충분한 팀인지’, ‘AI 생태계 확대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중점으로 대상 기업들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평가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외부 평가위원을 별도 투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이수빈입니다. /q00006@sedaily.com
[영상편집 김양희]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넷플릭스 다음 누구…OTT 2위 경쟁 ‘치열’
- 안전운임제, 3년 연장…경제계 "수출경쟁력 타격 불가피"
- 진격의 한화오션, 대만서 또 2兆 잭팟…美·加 공략 속도
- 롯데온, 사업재편으로 적자 탈출 노력…반등 노린다
- 1兆 규모 ESS 입찰 이번 주 윤곽…韓 배터리사 3파전
- “SK에코플랜트, IPO 앞두고 매출 부풀리기” VS “사실 아냐”
- 삼성, ‘2나노 전쟁’ 승부수…파운드리 반등하나
- 현대차그룹, 집중호우 피해 복구 성금 20억 전달
- 삼성, 수해 복구 성금 30억원 기부…"가전 무상수리·긴급 구호"
- 대동고려삼, 특허 제품 ‘홍삼&오일 TX GOLD’ 출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달성군,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시작
- 2그늘진 곳에 햇살을, 김천 복지의 내일을 그리다
- 3주낙영 경주시장, 확대간부회의 주재…집중호우 피해·하반기 정책과제 점검
- 4본격 피서철 앞둔 포항시 해수욕장, 다양한 축제·문화 행사로 ‘활기’
- 5김천교육청, 2025 김천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영재캠프 실시
- 6영천시, 집중호우 이후 농작물 관리 철저 당부
- 7경북 22개 시군,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지급
- 8의성군, 7월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지급 시작
- 9“오처방·오남용으로 얼룩진 GLP-1 비만치료제… 적정 사용 위한 사회적 논의 필요"
- 10남양주, “GTX·수소로 달린다”…100만 시동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