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예술로 말한다”…신세계면세점, 서울시립미술관과 MOU 체결
경제·산업
입력 2025-07-11 10:24:53
수정 2025-07-11 10:24:53
김민영 기자
0개
기후위기 담론 담은 공익 협업 콘텐츠 개발 추진
미디어아트 전시로 지속가능성 메시지 전달해

[서울경제TV=김민영 인턴기자] 신세계면세점은 서울시립미술관과 콘텐츠 교류 및 협업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신세계면세점과 서울시립미술관은 기후위기를 주제로 한 미디어아트 협업에 나선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미디어아트 및 전시 기획, 아트 브랜딩 협업, 공익성과 사회적 책임을 탐구하는 콘텐츠 개발 등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협업은 전 세계적 위협으로 대두된 기후위기에 대한 문제의식을 환기하고, 실천적 메시지를 예술로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관객의 몰입과 확산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미디어아트를 매개로 사회적 역할을 재조명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첫 번째 협업 프로젝트는 서울시립미술관이 2025년 전시 의제 ‘행성’을 주제로 기획한 '다시, 지구: 다른 감각으로 응답하기' 전시다. 8월 28일부터 2026년 2월 22일까지 약 6개월간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모음동 전시실 1·2 및 A라운지 1·2에서 진행된다.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현대미술의 중요 자료를 수집·보존·연구·전시하는 국공립 최초의 아카이브 전문 시설로, 기록과 예술이 공존하는 특별한 공간이다. 이번 전시는 기후위기와 지속가능성이라는 시대적 의제를 예술적 기록으로 남기고 공유하기 위해 이곳에서 개최된다.
‘다시, 지구’ 전시는 기후위기와 인류세 시대에 미술관의 책임과 역할을 환기하고, 지속 가능한 창작 활동을 위한 발전적 접근과 상상력을 모색한다. 국내외 미디어아트·설치·영상·회화 분야의 작가 김준, 김해심, 송민규, 이르완 아멧&티타 살리나, 장한나, 최찬숙, 최장원 등 8인이 참여해, 생태 환경 윤리와 기후 행동을 탐색하는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신세계면세점 명동점 10층 아이코닉존에서도 전시 일정에 맞춰 연계 미디어아트 전시를 진행한다. 면세점을 찾는 이를 통해 해외 관광객들에게도 기후위기 담론을 환기하고, 공익적 가치와 지속가능한 이미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서울시립미술관과의 협업을 통해 한국의 문화와 창작을 세계에 알리고, 고객에게 수준 높은 콘텐츠를 선보임으로써 브랜드의 긍정적 이미지를 함께 만들어가겠다”며 “예술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면세 쇼핑 공간으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melissa688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중기중앙회, 제5회 유통상생대회 개최
- 롯데온, 2025년 유통상생대회서 산자부위원장상 표창
- 홍찬욱 코이로 대표, ‘2025 사회적기업의 날’ 고용부 장관 표창
- '고맙당’ 저당고추장, 아마존 프라임 칠리페이스트 1위 달성
- 쿠팡 택배기사 10명 중 6명 ‘주 5일 근무’…CJ는 0.15명 그쳐
- 역전할머니맥주, 인니에 첫 해외 매장…K주점 글로벌 진출
-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 '크로우캐년' 팝업스토어 오픈
- 이엠텍, 연초 본연 맛 구현한 전자담배 ‘이토 하이브리드’ 출시
- G마켓,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셀러 상생 공로"
- 푸디스트, '고객 참여형 메뉴'로 워터파크 식음 트렌드 선도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신안군, '무더위 쉼터' 확대 운영…군민 안전 총력 대응
- 2중기중앙회, 제5회 유통상생대회 개최
- 3과천시, 7월분 재산세 361억 원 부과,,
- 4인천 옹진군, 북한 핵폐수 안전 점검 강화
- 5경기도, 국회 보좌진 대상…"2026년 국비 확보 본격화"
- 6‘해링턴 플레이스 풍무’ 견본주택 11일 오픈
- 7롯데온, 2025년 유통상생대회서 산자부위원장상 표창
- 8홍찬욱 코이로 대표, ‘2025 사회적기업의 날’ 고용부 장관 표창
- 9'고맙당’ 저당고추장, 아마존 프라임 칠리페이스트 1위 달성
- 10해남군, 정부 RE100 산업단지 조성 계획 '전폭 환영'…"재생에너지 메카로 우뚝 설 것"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