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證“다이노나, 한국항체 신약 다크호스 ‘코로나19 신기전 임상시험’”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 한양증권은 20일 에스맥의 자회사 다이노나에 대해 “빠른 시일 내에 경쟁력 있는 코로나19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1999년 설립된 다이노나는 20년간 암세포에 특이적인 항체를 발굴해 온 항체신약 전문 개발사로 올해 2가지 신약후보 물질이 임상 1상에 진입할 예정이다. 핵심 신약 후보물질은 면역항암제 ‘DNP002’와 자가면역질환치료제 ‘DNP007’이다. 특히 새로운 기전의 면역항암제 ‘DNP002’의 경우 호중구(Neutrophil) 유래 면역 억제세포(MDSC)를 타깃하는 신약으로, 다이노나는 코로나 치료제로도 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오병용 연구원은 “암세포는 우리 몸의 면역세포의 살상능력을 약화 시키고, 면역을 억제하는 MDSC의 활성은 더 커지게 한다”면서 “동사는 영장류를 대상으로 한 비임상에서 DNP002 투약 1주차에 호중구가 완전히 제거되며, 2주차부터 바로 호중구가 회복되는 것을 확인했고, 호중구 이외의 다른 백혈구인 lymphocyte나 monocyte는 제거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DNP002는 4월 안에 식약처에 임상 1상 IND를 신청할 예정이며, 3~4분기 임상 1상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DNP002는 비임상에서 극소량의 용량으로 호중구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고, 다이노나는 DNP002를 가지고 코로나19 신약으로 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현재 CRO계약을 완료했고, 곧 식약처 미팅이 예정되어 있다. 최근 코로나19 신약의 임상시험계획 심사를 15일이내로 단축한다는 식약처의 발표에 따라 동사는 빠른 시일 내에 경쟁력 있는 코로나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오 연구원은 다이노나의 두번째 핵심 파이프라인으로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DNP007을 꼽았다. 리포트에 따르면 DNP007은 수년 전 진행한 비임상에서 면역을 저하시키는 기능이 탁월했다. 원숭이-돼지 간 췌도이식 실험에서 DNP007을 같이 투여한 원숭이는 면역반응 없이 1년 이상 살아남았으며, 또한 원숭이 실험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을 크게 감소시켰다.
그는 “최근 1~2년 간 분자수준에서의 작용기전을 밝히기 위해 다이노나가 많은 노력을 했고, 향후 이에 대한 특허를 취득할 예정”이라면서 “DNP007은 올해 8월 IND를 제출하고, 올해 연말쯤 임상 1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올해는 동사가 3개의 임상 파이프라인을 갖추게 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jjss1234567@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이찬진 금감원장 "소비자 보호 최우선…주가조작 무관용·생산적 금융 촉진"
- 이억원 금융위원장 "금융 대전환 가속…생산적·포용적·신뢰금융 3대 축"
- 강태영 농협은행장 "초개인화·생산적 금융·Agentic AI로 전략 전환"
-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리스크 관리가 곧 조직 생존"
- 이창용 “고환율 기대 관리…연초 외환시장 경계”
- 병오년 증시 ‘활짝’…새해 첫날 쌍끌이 랠리
- "디지털 자산·AI 시장 선점... 4대금융 '대전환' 선언
- 박상진 산업은행 회장 "올해가 국가 경제·산은 성장 골든타임"
- 양종희 KB금융 회장 "전환과 확장 통해 미래 성장 기반 구축"
- 윤의수 전 신협 대외협력이사 "신협 위기, 개별 조합 아닌 구조 문제"…중앙회장 도전장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찬진 금감원장 "소비자 보호 최우선…주가조작 무관용·생산적 금융 촉진"
- 2이억원 금융위원장 "금융 대전환 가속…생산적·포용적·신뢰금융 3대 축"
- 3김성 장흥군수, 시무식서 ‘청렴 행정’ 정조준…"청렴은 군정의 기본"
- 4명현관 해남군수 "2026년, 해남이 대한민국 AI·에너지 수도 심장 될 것"
- 5김한종 장성군수 "화합의 ‘대동 장성’으로 재도약"
- 6새고창로타리클럽, 고창군에 이웃돕기성금 300만 원 기탁
- 7말보다 현장, 협치로 답하다…장수군의회 2025 의정 결산
- 8강태영 농협은행장 "초개인화·생산적 금융·Agentic AI로 전략 전환"
- 9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리스크 관리가 곧 조직 생존"
- 10양주시, ‘대한민국 새단장’ 최우수…특별교부세 1억 확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