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기업 CEO, 공무원, 국회의원 대통령, 리더의 스피치리더십
기업과 사회를 이끌어 가는 리더들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주는 존재이다. 이들의 말과 행동은 작은 날갯짓이 태풍을 일으켜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나비효과와 같다. 나비효과는 조직원이나 한 개인에게도 적용된다. 오늘은 전체 조직과 사회의 리더들의 말 한마디의 힘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수 년 동안 기업 CEO, 공무원, 국회의원, 정치인, 종교인 등 리더들의 스피치 컨설팅을 하였다. 이들의 스피치 고민은 하나였다. 어떻게 하면 더 세련되고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는지,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스피치 방법에 대한 고민이었다.
어떤 리더는 차분하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기도, 또 어떤 이는 강한 스피치, 어떤 이는 사회적 명성에 비해 자신감 없는 모습,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컨설팅 과정에서 부와 직위, 많은 사람들을 통솔하고 있는 리더들이 원하는 것은 사람과의 진솔한 소통에서 나오는 일과 삶의 목표 달성과 행복이었다. 또한 놀라울 정도로 정확했던 것은 리더의 스피치는 조직과 기업, 부하직원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었다. 리더의 스피치가 강압적이면 대게 조직에 불통이 만연하였고, 리더의 스피치가 유연하면 조직에 활력이 넘쳤다. 강압적인 CEO, 리더일수록 지향하는 인재상은 까다로우면서, 정작 뽑는 직원은 본인과 비슷한, 혹은 자신의 말에 반박하지 않을 사람을 선발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볼 수 있었다. 이렇게 되면 전체 조직 분위기가 다운되고, 자신의 목소리를 건강하게 낼 수 없는 조직 분위기, 사회 분위기가 된다. 그렇다면, 존경받고, 사회와 조직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이끌어가는 리더의 스피치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우라가 남다르다.
아우라는 눈빛과 표정, 분위기에서 느껴진다. 말 한마디를 하여도 부드럽게, 상대방을 배려하면서 말한다. 짧은 찰나의 순간에도 상대방의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중요 정책이나 사업 발표, 무거운 주제의 이야기도 편안한 위트로 풀어나간다. 아우라가 있는 사람에게 변수나 실수는 아무것도 아니다. 변수의 상황조차 이들에게는 ‘이런 일도 있을 수 있다’라는 수용력에서 나오는 여유로 표현된다. 이 세상에 안 될 일은 없다. 할 수 있다는 긍정마인드는 긍정 현실로, 할 수 없다는 부정마인드는 부정적 현실로 실현화 된다. 내적 마인드가 강인하기에 어떤 공격이나 변수도 수용하고, 그 상황에서 편안함을 표현하는 미소와 생동감 있는 눈빛을 표현한다.
아우라는 부드러운 음성과 상냥한 말투에서 표현된다. 그리고 ‘우리는 할 수 있다’ 는 긍정 마인드에서 말 한마디의 강인함이 나온다. 만일 수 만 명의 대중 앞에서 발표를 할 때 마이크가 고장 난 변수에서 여러분은 어떤 아우라를 표현할 것인가? 아우라가 있는 사람은 아마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인간미 넘치는 표정으로 “이렇게 많은 분들이 귀중한 시간, 저와 만나러 와주셔서 굉장히 놀랍고, 감사합니다. 오늘 제 마음을 전파해주는 마이크조차 많이 긴장하였나봅니다. 와주신 감동의 순간 감사한 마음 보답 드리고자 오늘 이 자리에서 놀라울만한 감동 소통을 하겠습니다.”
아우라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고, 위기나 변수에서 더욱 놀랍도록 빛난다.
둘째, 긍정적인 메시지를 준다.
존경받고 신뢰를 주는 리더는 말 한마디에도 상대에게 줄 수 있는 긍정 가치를 심어준다. 낙담하는 직원에게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동기부여를 해준다. 잘 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지적하고 잔소리 보다는 상대방의 마음을 진심으로 알아주기 위해 노력한다. 어떤 부분이 힘든지, 고단한지, 고민인지 경청하려 한다. 경청을 다 한 후에는 긴 말로 꼰대처럼 강요하기 보다는 좋은 방향성 몇 가지를 제안해 준다. 방향성을 제시하고, 상대방의 강점이나 가치를 꼭 언급해 준다. 상대방에게 가치를 부여하면서 그 사람의 가능성을 실현화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실패하는 말을 하는 리더는 항상 남 탓을 하고, 상대방의 단점을 지적한다. 그리고 그 관계를 멀리 밀어 버린다. 서서히 등을 저버리는 측근이나 지인들은 결정적인 순간에 나의 편에 서지 않고 배신하게 된다. 긍정적인 가치와 메시지를 주는 말 한마디는 상대방을 신뢰하고 가치를 알아주는 말이다.
“당신은 그 어려운 것을 해냈군요.”, “많이 힘들었을 텐데, 잘 해 낸 당신이 자랑스럽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꿈과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가치 있는 사람입니다.” 등 상대방의 가치와 가능성을 알아주는 말 한마디를 하는 리더는 관계와 삶에서 성공을 할 수 있다.
기업 CEO는 기업을 이끌고, 공무원과 국회의원, 대통령은 국민의 선택을 받고 권한을 위임받고 사회와 국가를 위해 일을 한다. 어떤 조직과 사람의 대표로서 리더의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들은 그에 대한 사회적 책임감이 따른다.
많은 사람들은 가치가 있는 일과 사람에게 끌린다.
내가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구심점으로, 리더로서 성장하기를 바란다면, 이러한 말의 가치와 힘에 대해 늘 생각하고, 값진 말 한마디를 하는 하루하루를 살기를 바란다.
오늘의 말 한마디와 눈빛, 태도가 당신의 관계와 삶의 가치를 빛나게 할 것이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박땅꾼의 땅땅땅] 왜 토지투자를 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사람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1시간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무모한 도전이 될까, 위대한 도전이 될까?
- [대박땅꾼의 땅땅땅]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지목변경
- [대박땅꾼의 땅땅땅] 기획부동산을 조심하자
- [기고] 국가인재생태계 개혁 없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3,000만 원짜리 토지 투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1조 클럽’ 한국맥도날드, 법인세 뭇매 맞자…역대 최대 기부금
- 2일반환전 서비스 속도내는 증권가…환전 수수료 낮아질까
- 3"인기 검증 IP 잡아라"…직접 드라마화 뛰어드는 웹툰 기업들
- 4새해 OTT 콘텐츠 경쟁 치열…“공중파 제휴·해외 수상작 출시”
- 52조 수주 잭팟 터트린 삼성바이오…“미래 먹거리는 ADC”
- 6통신3사, 멤버십 혜택 축소…VIP 기준은 상향
- 7코레일, '철도-항공' 연계 강화…"역·항공사 지속 추가"
- 8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정부 합동추모식…우리가 함께 기억하겠습니다
- 9삼성물산, 한남4구역 재개발 시공사로 선정
- 10서학개미 美주식 보유 줄었다…미국 증시 과열 경계심 '고개'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