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리뷰 한 줄 요약 기능 선보여…초대규모 AI 상용화 '속도'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네이버는 국내최초 초대규모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스마트스토어 내 수많은 상품 리뷰를 분석해 한 줄의 문장으로 추출하는 ‘Ai리뷰 요약’ 기능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그동안은 국내외 쇼핑서비스가 상품 리뷰에 필터를 적용하거나, 일부를 선별해서 상단에 보여주는 것에 그쳤다. 하지만 이번 ‘Ai리뷰요약’의 한 줄 리뷰로 사용자들이 정보수집을 위해 방대한 리뷰를 모두 읽지 않아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쇼핑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Ai리뷰 요약’은 총 네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먼저 리뷰에 언급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해 테마별로 분류하고 짧거나 무의미한 단어 반복 등 기준에 맞지 않는 문장들을 필터링 한다. 이후 의미상 비슷한 표현의 문장을 클러스터링하고, ‘하이퍼클로바’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한 줄의 요약문을 만든다.
이 과정에서 생성된 대표 리뷰는 다수가 언급한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된다. 마지막으로, 하이퍼클로바가 생성한 문장을 AI클린봇 등 자동화 모듈을 통해 비속어 등을 검수하고 문장교정, 내용비교 등의 과정을 거친다.
아울러, 네이버는 ‘Ai리뷰 요약’에 자체 개발한 검증기술을 통해 사용자가 입력한 표현 내에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도록 정확도를 높였다.
Ai리뷰 요약은 가구·인테리어 카테고리에 있는 약 440만개 상품에 우선 적용된 후 적용 범위가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서대룡 네이버 NLP(자연어처리) 감정분석팀 리더는 “네이버쇼핑은 국내 최대 규모의 상품DB와 방대하게 축적된 실구매리뷰 등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쇼핑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라며 “네이버의 AI기술력까지 더해 더욱 만족도 높은 쇼핑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진화를 거듭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kimsoup@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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