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친환경 청정도시 거창'만들기 위한 일회용 컵 사용 줄이기 실험 본격화
지난 22일 카페 ‘봄날’서 공유컵 ‘또쓰’ 활용 실험 시작

[서울경제TV 진주=이은상 기자] 거창사회혁신가네트워크와 커피전문점, 시민단체, 거창군이 협업해 독일의 환경수도라는 별명을 가진 ‘프라이부르크’를 능가하는 ‘친환경 청정도시 거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거창군은 지난 22일 거창읍 소재 카페 ‘봄날’에서 가치공유카페 현판 제막식을 시작으로 공유컵 ‘또쓰’를 이용한 1회용컵 사용 줄이기 생활실험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혁신가네트워크는 2019년부터 지역의 크고 작은 문제해결을 위해 이야기모임, 분야별제안, 원탁토론회 등을 개최해왔다.
이 단체는 올해 코로나19 시대 이후 일상적 비대면 소비로 1회 용품, 택배, 포장 쓰레기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공유컵 실험’을 시작, 경남도의 리빙랩 공모사업에 응모해 선정됐다.
이 실험에 흔쾌히 동의한 커피 전문점은 총 10곳이다. 카페 아날, 커피공방 하비루, 감성카페 아메리카노, 커피장이, 꿈꾸는 별사탕, 카페 나인, 카페 달, 커피플라워, 봄날, 카페 헤이데이가 참여하기로 했다.
또한 협조기관으로 거창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거창죽전도시재생지원센터, 거창군자원봉사센터, 거창YMCA, 거창군청소년문화의집, 거창언론협동조합, 푸른산내들, 거창환경실천단과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22일에는 공유컵을 10개의 카페에 공급하고 커피 전문점 별로 100여 개로 공유 컵 실험을 시작했다.
커피 전문점은 해당 공유 컵을 받으면 앞으로 포장 판매되는 음료를 이 공유 컵에 담아 손님들에게 제공하며 이용객은 음료를 다 마신 후 공유 컵 가맹점 10곳 중 아무데나 반납하면 된다.
반납된 공유 컵은 세척해 재사용하며 한 곳에 많은 컵이 쌓이면 다른 커피 전문점에 분배하는 방식으로 순환시킬 예정이다.
이번 1차 공유 컵 실험이 성공하면 내년에는 가맹점을 늘려 군민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반납의 편의를 위해 공공기관의 협조를 얻어 반납함을 다양한 곳에 만들 계획이다.
이날 현판 제막식에 참석한 구인모 거창군수는 “이번 실험사업은 많은 군민들이 공감하고 불편을 기꺼이 감수하고 참여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며 “군의 아낌없는 지원과 함께 민·관의 협업을 통해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정헌기 대표 "광주, 세계 속 예술 플렛폼 만들고 싶다"
- 남원시, 바이오 미래도시 비전 선포…천연물·곤충 중심 전략 제시
- 원주시, 지역 도의원 초청 간담회 개최...지역 현안 해법 모색
- 장수군, 전국 최초 '공공형 수직농장' 준공식 개최
- 남원경찰서, 2025년 상반기 경찰관 퇴임식 개최
- 포항교육지원청,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 실시
- 영천시, "정성 가득한 한 끼” 스타사랑봉사단. . .어르신 대상 봉사활동
- 영천교육지원청, 수업에 질문을 담다. . .수업나눔 콘서트 개최
- 김천시,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 대상 확대
- 포항시 "야간 축제 ‘포송마차’로 송도의 밤 살아났다". . .야간 경제 롤모델 축제로 주목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삼성바이오에피스-한미약품, 골다공증 바이오시밀러 '오보덴스' 국내 출시
- 2일송학원 윤대원 이사장, 유고집 ‘마이티 닥터’ 인세 전액 기부
- 3롯데정밀화학, 참여형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QR 찍으면 재해 지역 기부
- 4에어서울, 오사카·후쿠오카 노선 한정 프로모션 진행
- 5티웨이항공, 신규 포켓몬 굿즈 2종 출시
- 6정헌기 대표 "광주, 세계 속 예술 플렛폼 만들고 싶다"
- 7한국가스공사
- 8LIG넥스원, 성남시·두산에너빌리티와 글로컬 융합인재 양성 협약 체결
- 9남원시, 바이오 미래도시 비전 선포…천연물·곤충 중심 전략 제시
- 10아나패스, 엔비디아 '어드밴스드 옵티머스' 호환성 인증…"AI 노트북 공략"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