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멤버스, SK브로드밴드와 어드레서블 TV광고 판매대행 계약 체결

문화·생활 입력 2022-06-21 11:14:55 수정 2022-06-21 11:14:55 정의준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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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식 롯데멤버스 대표(오른쪽)와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왼쪽) [사진=롯데멤버스]

롯데멤버스(대표 전형식)가 지난 20일 SK브로드밴드와 ‘어드레서블 TV광고 판매대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롯데멤버스는 IPTV 3사의 전국 케이블 및 SK브로드밴드의 지역 케이블 TV 채널에 송출할 수 있는 주소지정 가능한 어드레서블 TV광고 구좌를 광고주들에게 판매할 수 있게 됐다.


계약 체결식에는 전형식 롯데멤버스 대표,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앞서 지난해 5월 데이터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 계약을 통해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특히 롯데멤버스가 보유한 엘포인트 회원들의 유통 빅데이터와 SK브로드밴드의 IPTV 시청 데이터를 결합해 TV광고의 효과 분석 정확도와 효율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멤버스와 SK브로드밴드는 현재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 구매 이력, 콘텐츠 취향 등에 따라 분류한 100여 개의 타깃군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이를 더욱 확대, 세분화할 계획이다. 어드레서블 TV광고 노출 채널 역시 현재 30여 개에서 지속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전형식 롯데멤버스 대표는 “유통 빅데이터와 TV 시청 데이터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데이터 광고 커머스 시장의 가능성을 발견했다”며 “프로그램 중심의 전통적인 TV광고에서 시청자 중심의 어드레서블 TV광고로 진화함에 따라 이제 TV광고의 퍼포먼스도 디지털 광고의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어드레서블 TV광고는 셋톱박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구별 관심사에 따라 송출하는 맞춤형 광고로 광고주가 원하는 시청자층에게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고 시청 완료건에 대해서만 광고비가 부과돼 효율성이 높다.


또한 전통적인 TV광고의 피플미터 기반 표본조사 시청률이 아닌 셋톱박스 전수 조사 시청률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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