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IFA 2022' 프레스 컨퍼런스 개최…'지속 가능한 미래' 비전 공유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삼성전자가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2' 개막에 앞서 현지시간 1일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더욱 스마트한 일상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비전을 공유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에너지 효율 1위 가전 브랜드'가 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유럽 에너지 규격 기준 최고 등급보다 전력 사용량이 10% 적은 고효율 냉장고와 세탁기, 에어컨를 유럽시장에 이달 도입한다.
이 신제품의 경우, 스마트싱스 에너지의 'AI 절약 모드'로 작동시키면 세탁기와 건조기는 각각 최대 70%와 20% 수준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냉장고는 올 연말까지 AI 절약 모드 활용과 온도 조절을 통해 최대 30%로 절감율을 확대할 예정이다.
가정용 에어컨 역시 AI 절약 모드를 활용해 최대 20% 에너지를 절감 가능하도록 연내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 말까지 유럽에서 판매되는 냉장고와 세탁기, 에어컨 대부분의 제품에 와이파이(Wi-Fi)를 탑재해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활용한 추가 에너지 절감까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타냐 웰러 삼성전자 영국법인 생활가전 담당은 "지난 2~3년 사이 디지털 기술 덕분에 집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됐다"며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통해 집안의 가전 제품과 다양한 기기들을 제어함으로써 에너지 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에너지 절감 외에도 지구환경 보호를 위한 다각적인 활동도 소개했다.
▲해양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미세 플라스틱 배출량을 최대 54%까지 절감해 주는 파타고니아 협업 세탁기 도입 ▲태양광ㆍ실내 조명ㆍ2.4GHz 와이파이 공유기의 신호로 충전되는 친환경 솔라셀 리모컨 확대와 관련 라이센스 개방 ▲유럽 시장에 냉장고 디지털 인버터 컴프레서, 세탁기·건조기 디지털 인버터 모터의 20년 무상 보증으로 제품 사용 주기 연장 ▲갤럭시 Z 폴드4·Z 플립4 등의 모바일 기기와 올해 출시한 고해상도 모니터에 적용한 폐어망과 PET 병을 재활용한 플라스틱 등의 사례를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다양한 기기들의 연결성과 사용성을 극대화해 건강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스마트홈 플랫폼 '스마트싱스'도 강조했다.
특히 갤럭시 워치5'부터 98형 'Neo QLED', 세탁기·건조기ㆍ오븐ㆍ로봇 청소기 등 다양한 '비스포크' 가전을 연결해 구현할 수 있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소개했다.
이밖에도 에너지ㆍ에어 케어ㆍ펫 케어ㆍ쿠킹ㆍ클로딩 케어ㆍ홈 케어 등 6가지 서비스로 구성되는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도 시연해 호응을 얻었다.
반려동물을 배려하는 펫케어 서비스도 강조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의 카메라를 통해 주인이 외출 시에도 집 안에 혼자 있는 반려동물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음악을 재생하거나 TV를 켜서 반려동물이 좋아하는 환경을 조성해 준다. 만일 반려동물이 집 밖으로 나가면 '스마트 태그+' 기능을 통해 반려동물의 위치를 확인할 수도 있다.
아울러 게임 경험과 콘텐츠 시청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싱스의 역할도 강조했다.
스마트싱스는 모든 기기를 손쉽게 연결해 사용자가 원하는 환경을 만들어 게임에 대한 몰입감을 극대화해 준다.
예를 들어, Neo QLED에서 새로운 TV 시리즈를 보다가 외출하더라도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이어서 볼 수 있다. 휴가나 캠핑 중에도 '더 프리스타일'로 대화면의 콘텐츠를 여러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으로 조명을 낮추거나 게임 중 열기를 식힐 수 있게 에어컨을 작동시킬 수도 있다.
삼성전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기기와 서비스로 자신만의 콘텐츠 경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선도 업체와 긴밀한 협업을 지속하고 있다.
음악 감상 경험을 차별화하기 위해 스마트 조명 필립스 휴와 협업해 음악에 맞춰 조명의 색상과 밝기가 변하는 스마트싱스 '뮤직 싱크'를 소개했다.
이와 함께 틱톡과의 컨텐츠 파트너십을 공개하며 음악 산업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양사의 구체적인 협업 내용은 향후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협력해 8K 화질로 제작한 '반지의 제왕: 힘의 반지' 시리즈의 예고편 영상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독점 공개한다. /kimsoup@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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