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쉐린, 타이어 시장의 트렌드 제시·지속가능한 타이어 공개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미쉐린이 최근 타이어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3가지 트렌드를 제시하면서, 지속가능한 소재 사용 비율을 높인 타이어 신제품 2종도 9일 함께 공개했다.
▲ 계속해서 커지는 타이어 사이즈
차량 중량이 증가하며 타이어의 사이즈도 커지는 상황에서, 미쉐린은 첨단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일례로, 미쉐린은 타이어의 회전저항을 감소시켜 2021년 한 해에만 34억 리터의 연료를 절감했으며, 2010년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870만 톤을 줄였다. 더 나아가 미쉐린은 2030년까지 10%에 달하는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사계절 타이어의 빠른 확산
사계절 타이어는 지난 몇 년 동안의 기술 발전에 힘입어 판매량이 3배 이상 증가했다. 기후변화로 인해 눈 예보 예측이 어려워진 점, 매년 2세트의 타이어를 구비해야 하는 소비자들의 번거로움, 유럽의 규정 변경, 차량관리 및 리스의 증가 역시 사계절 타이어가 인기를 얻는데 한 몫 했다.
▲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른 타이어의 중요성 부각
전기차의 확대와 함께 타이어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전기차는 그 특성 상 내연기관 차량 대비 타이어에 더 많은 부담을 준다. 전기차 타이어에는 1) 가감속 시 높은 토크를 견딜 수 있는 제품 수명, 2) 자율주행에도 중요한 회전저항, 3) 무거운 배터리 무게를 견딜 수 있는 하중 능력, 4) 내연기관과 달리 소음의 70%를 차지하는 노면 소음에 대응할 수 있는 ‘소음 저감’ 성능 등 4가지 요소를 반드시 갖춰야 한다.
미쉐린은 이 같은 4가지 전기차 타이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미쉐린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지속가능한 소재 비율 대폭 높인 신제품 2종 공개
이와 함께 최근 미쉐린은 세계 최초로 각각 45% 및 58%의 지속가능한 소재로 제조된 일반 차량용 타이어와 버스 전용 타이어를 공개했다. 도로 주행이 승인된 두 타이어는 기존 타이어 제품들과 동일한 수준의 성능을 구현한다.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모든 타이어 제품에 100% 지속가능한 소재를 사용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다.
미쉐린의 이러한 혁신은 재료 분야 전문성, 연구 개발 역량, 그리고 혁신적인 스타트업과의 파트너십 덕분에 가속화될 수 있었다. 지속가능한 소재 사용은 미쉐린 그룹의 타이어 개발에 있어 중요한 약속이행이며, 성능을 타협하지 않으면서도 모든 타이어의 생애주기(설계, 제조, 운송, 사용 및 재활용)에서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미쉐린은 6,000명의 엔지니어, 연구원, 화학자 및 개발자로 구성된 R&D팀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지난 2021년 소재 분야에서만 3,678개의 특허를 확보했으며, 지속가능한 소재 개발에 필요한 신기술은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강화했다.
미쉐린 관계자는 “미쉐린은 더 혁신적이고 더 친환경적인 산업 도구들을 활용해 변화하는 타이어 시장의 도전에 잘 대처해 나갈 것”이라며, “미쉐린의 혁신 문화를 통해 타이어 산업은 물론, 타이어 이외의 분야에서 전략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nyseo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사랑의 구급함’ 포장 봉사 실시
- 엔피, SBS와 협업해 대선 개표방송서 XR 기술 활용한 라이브 토크쇼 방송 성료
- 베스트텍, UNESCO-ICHEI와 글로벌 디지털 교육 협력 논의
- ‘네넷 효과’ 본 넷플릭스 CEO “최수연 대표 만납시다”
- 중진공, 美 시애틀서 ‘한국 중소기업의 날’ 가져
- LG전자 조주완 "제조업 대전환 시대…스마트팩토리로 혁신"
- 카인드라이프, 타타그룹 뷰티 플랫폼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 현대차, 부산시에 무공해 수소청소차 공급…2028년까지 65대 도입
- LG디스플레이, 국내 7000억 투자…"차입금 1조원 조기상환"
- 차바이오F&C, 반려동물 영양간식 ‘오메가-3 플러스 소프트 츄’ 2종 출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