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시민 행복도 7대 특·광역시 중 최고
‘2021 지역별 일·생활 균형 지수’ 전국 1위 등극
‘대한민국 1등 살기 좋은 도시’ 브랜드 확산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부산시가 정부 기관의 시민 생활 관련 전국 평가에서 최고의 성과를 얻었다.
이는 대내외적으로 힘든 여건에도 부산이 전국 도시지표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낸 것으로 더욱 주목된다.
시는 최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2021년 기준 지역별 일·생활 균형 지수’에서 총점 64.1점으로 전국 1위에 올랐다고 16일 밝혔다.
또 국회미래연구원이 발표한‘2022년 한국인의 행복조사 주요 결과 및 최근 3년 동향’보고서의 시민 행복감 지수에서 10점 만점에 7.19점을 받아 7대 특·광역시 중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시민 행복감 관련 지수가 전국적으로 계속 낮아지는 반면에 부산은 꾸준히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 평균 수치는 2020년 6.83에서 2021년 6.56, 2022년 6.53으로 매년 하락했으나 부산은 같은 기간 6.85에서 7.09, 7.19로 꾸준히 상승했다.
워라밸(Work&Life Balance, 일·생활 균형)과 행복감 지수는 모두 시민의 삶과 직접 관련이 있는 지표로‘살기 좋은 도시’를 나타내는 척도다.
현재 부산에서 살아가는 시민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유의미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국회미래연구원이 발표한 ‘2021년 한국인의 행복조사 기초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 시민의 ‘즐거움(6.91)’, ‘행복(6.88)’, ‘생활 만족도(6.58)’ 등 긍정적인 정서는 모두 7대 특·광역시 중 1위로 나왔다.
전국 1위에 오른 일·생활 균형도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삶의 안전감(1위)’,‘좋아하는 것에 사용 가능한 시간(2위)’,‘일의 만족감(1위)’ 항목에서 부산이 모두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사회 안전’,‘도시환경’,‘사회통합’에 대한 인식 등 전반적인 환경 지표도 나아졌다.
최근 발표된 ‘2022년 부산사회조사’에서 팬데믹 이후 사회적 스트레스는 완화되고 안전감과 삶의 만족감, 사회복지서비스 만족도는 모두 높아졌다.
2년 전에 비해 경제적인 문제에 따른 스트레스는 4.5%p 완화돼 부산경제가 어느 정도 코로나 팬데믹 위기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전반적인 안전 체감도는 7.9%p, 사회복지서비스 만족도는 출산·육아 3.3%p, 취약계층 2.9%p 높아졌다.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 시민 생활 관련 지표들과 함께 부산시의 제도적 뒷받침도 지표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고용부가 발표한 ‘지역별 일·생활 균형 지수’에서 워라밸 실현을 위한 지자체의 관심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본청 조직에‘일·가정 양립팀’을 만들어‘일·생활균형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일·생활 균형 지원조례를 제정하는 등 조직과 제도를 정비해왔다.
또‘일·생활균형부산지역추진단’을 운영해 행정기관, 노동계, 산업계 등과 일·생활 균형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지역 실정에 맞는 일·생활 균형 문화를 각계에 확산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도시 목표이자 슬로건인‘시민 행복 도시’,‘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과 사업을 마련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같은 조사 결과들을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 시민 누구나 일상에서 행복을 느끼고, 일과 삶이 조화를 이루는 부산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며“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과 제도 마련으로 ‘다시 태어나고 살고 싶은 부산’이라는 도시 브랜드 가치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jo571003.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문화 4人4色 | 전승훈] 미생(未生)이 완생(完生)에 이르는 과정, 그리고 우리의 기록
- '45일간 빛의 마법'…'2025 함평 겨울빛 축제' 개막
- 순창군, 제18기 농업농촌혁신대학 졸업식 개최
- 장수군, 고액·상습 지방세 체납자 명단 공개
- 장수군, 지방규제혁신 경진대회서 '장관상' 수상
- '2026 부산 세계도서관정보대회 국가위원회' 닻 올랐다…출범식 열려
- 화성특례시,‘2025년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성과보고회’
- 안산시, 하반기 청년인턴 기업탐방 프로그램 진행
- 평택시, '청소년 안전망 보고회' 개최
- 의왕시, 내손동 한전자재센터 이전부지 도시관리계획 변경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미생(未生)이 완생(完生)에 이르는 과정, 그리고 우리의 기록
- 2공정위, 신동열 사무처장·유성욱 조사관리관 임명
- 3빌리엔젤, '결 봉사단'과 케이크 나눔 봉사활동 전개
- 4트럼프 “45년형 복역 중인 에르난데스 前 온두라스 대통령 사면”
- 5中, 일본행 항공편 900여편 중단…‘대만 유사시 개입’ 파장 확산
- 6아마존, 외부 AI 접속 봉쇄…“AI 쇼핑 차단 조치 강화”
- 7에어버스 A320 계열 대규모 리콜…비행 안전 소프트웨어 결함 확인
- 8트럼프 “바이든 오토펜 서명 문서 모두 무효”…효력 전면 중단 선언
- 9한·노르웨이 국방장관 회담…미래전·방산 협력 확대 논의
- 10국가 전산망 마비 두 달 만에…국정자원 원장 대기발령 조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