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가시거리 위험정보로 안개 속 안전운전하세요”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기상청은 국민 교통안전 지원을 위해 오는 27일부터 길안내기(내비게이션) 기반의 ‘도로 가시거리 위험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도로 가시거리 위험정보 서비스는 지난해 도로기상관측망이 구축된 중부내륙고속도로를 대상으로 한다. 먼저 티맵(7월 27일)과 카카오내비(8월 11일)을 통해 제공되며, 다른 길안내기에도 확대될 수 있도록 기상청은 길안내기 사업자와 지속적으로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도로관리 기관이 도로전광표지판(VMS)을 통해 도로 가시거리 위험정보를 표출할 수 있도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도로전광표지판(Variable Message Sign·VMS)은 운전자에게 전방의 도로 및 교통 상황이나 교통사고, 공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높이고 교통류 분산을 통해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도로에 설치하는 시설을 말한다.
도로 가시거리 위험정보는 안개, 강수, 강설 등으로 인해 전방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가시거리 1km 미만)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제공된다. 기상위성의 안개 원격탐측 기술, 시정계를 이용한 가시거리 측정 기술, 폐쇄 회로 텔레비전(CCTV) 영상에 적용한 인공지능 기술 등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다.
가시거리에 따라 관심(가시거리 1,000m 미만~500m 이상), 주의(500m 미만~200m 이상), 위험(200m 미만)의 3단계로 산출해 5분 간격으로 오픈 에이피아이(OPEN-API)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된다.
기상청은 지난 겨울 운전자의 교통안전과 도로관리 기관의 효율적인 도로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도로살얼음 발생 가능 정보’ 서비스를 제공했다. 앞으로 도로살얼음 발생 가능 정보는 겨울철 제설 대책 기간에 제공하고, 도로 가시거리 위험정보는 중부내륙고속도로 노선부터 시작해 단계적으로 확대해 연중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안개 등으로 인한 낮은 가시거리 때문에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연쇄 추돌 등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안전거리 확보를 위한 사전 정보가 꼭 필요하다”면서 “도로 가시거리 위험정보 서비스는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데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보끔당, 9월 3일 신메뉴 출시…‘찜닭’ 라인업 강화
- 워크데이, 2분기 영업익 2억4800만 달러…전년 比 123%↑
- 네이버, 전국 5개 대학과 ‘SME 퍼실리테이터’ 프로그램 진행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경영의 성패는 결국 커뮤니케이션이다
- 쿠팡, ‘신학기 특집 북페어’ 진행…"최대 2500원 할인 쿠폰"
- 네이버클라우드, 씽크풀과 금융 AI 챗봇 선보인다
- "편의점을 폭염쉼터로"…우아한청년들, '라이더 폭염 종합대책' 시행
- ‘세실리에 반센’ 팝업스토어 오픈…포터 협업 컬렉션 출시
- 세븐일레븐, 경희대와 미래형 유통 전문가 양성
- 트리셀, 올영세일서 ‘달빛천사’ 컬래버 스페셜 에디션 론칭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체육회, 방송인 노민 홍보대사 위촉
- 2고창군 이장단 역량강화 워크숍 성료…'군민활력지원금 적극 홍보'
- 3'갯벌 섬 탐험' 고창갯벌 탐조캠프 참가자 공모
- 4보끔당, 9월 3일 신메뉴 출시…‘찜닭’ 라인업 강화
- 5워크데이, 2분기 영업익 2억4800만 달러…전년 比 123%↑
- 6네이버, 전국 5개 대학과 ‘SME 퍼실리테이터’ 프로그램 진행
- 7여수 디오션리조트, ‘앨리스 마이 원더랜드’ 전시…가족 체험형 이벤트 인기
- 8디오션 워터파크, 가을에도 물놀이…추석 연휴 특별 운영
- 9경영의 성패는 결국 커뮤니케이션이다
- 10부산교육청, 제2회 검정고시 합격자 발표…합격률 87.0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