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챔피언] 세계시장에 도전하는 바이오소재 전문기업 우리B&B

전국 입력 2023-09-05 20:21:27 수정 2023-09-05 20:21:27 박민홍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혈액 응고 막는 ‘헤파린’ 국내 최초 추출
소시지 껍질 ‘케이싱’ 유럽 수출 1호
동물유래 의약 소재 개발…5백만 달러 수출
핵심기술로 고부가가치 창출…히든 챔피언 ‘우뚝’

글로벌 바이오 시장의 새로운 히든 챔피언으로 부상하고 있는 우리B&B 연구소. [사진=우리B&B]

[앵커]

중소기업들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와 기술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식용축산물 ‘케이싱’을 국내 최초로 유럽에 수출하며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고 나선 전라북도 정읍의 바이오소재 전문기업을 박민홍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혈액 응고와 혈전 방지에 사용되는 물질 헤파린. 끊임없는 연구와 기술개발 끝에 국내 최초로 돼지 장기에서 헤파린 추출에 성공했습니다.

국내외 제약회사와 협력체계를 갖추고 헤파린을 원료로 한 화장품도 개발했습니다. 

돼지 내장을 얇게 만든 소시지 껍질 ‘케이싱’은 유럽 수출 1호를 기록했습니다. 알바니아를 시작으로 매년 550톤의 천연 ‘케이싱’이 유럽 시장에 나갑니다. 


[인터뷰] 박상협 우리 B&B 대표 

“헤파린과 케이싱 이외에도 동물 유래 의약소재 개발 및 부산물의 안정적인 수급 기반 구축과 활용가치 극대화를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제약회사와 협력을 강화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연계사업 다각화를 추진중에 있으며 전후방 산업의 상생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물 유래 의약소재 개발과 부산물의 활용 가치를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로 특허 15건, ISO 인증 성과를 올렸습니다.

100억 원 투자유치와 500만 달러 수출탑도 수상했습니다. 우수 중소기업인, 전라북도 스타기업, 자랑스러운 전북인 대상 선정 역시 주요 성과입니다.


[인터뷰] 신원식 전라북도 농생명축산식품국장 

″돼지 내장을 활용해 의약 원재료인 ‘헤파린’을 추출하고 이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케이싱’을 만들어 수출한 것은 혁신적인 연구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제약 및 식품시장이 매년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이 기업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보여집니다″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헤파린 분리와 정제기술,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관련 분야의 국내 전문가를 연구소장으로 영입하고 박사급 인력을 대폭 확충하고 나선 상황.


[인터뷰] 김영식 서울대 약학대 명예교수·우리 B&B 연구소장

″국내 원료의약품 자급률이 코로나19를 기점으로 16.2%까지 감소했습니다. 원료의약품 등록제도를 기준으로 하면 국내 제조는 고작 7%, 28종에 불과합니다. 

의약과 바이오소재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해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수출 품목을 생산하는 ″우리 B&B″.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젊은 기업 ″우리 B&B″가 글로벌 바이오소재 시장의 새로운 히든 챔피언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전북 박민홍입니다. /mh0091@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