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10년간 140만 SME·창작자 디지털 전환 교육 도와

경제·산업 입력 2023-09-06 16:15:24 수정 2023-09-06 16:15:24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SME·창작자 오프라인 교육 거점 ‘네이버 스퀘어’ 10년 맞아
2년 전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오픈해 온라인 교육 가속화

네이버가 SME 및 창작자들에게 교육을 제공해 총 10년간 140만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네이버]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네이버가 SME의 교육과 창작자를 지원하는 온·오프라인 교육 플랫폼 ‘네이버 스퀘어’와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이 각각 32만, 108만명의 SME 및 창작자들에게 교육을 제공해 총 10년간 140만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했다고 6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2013년부터 오프라인 교육 거점인 ‘네이버 스퀘어 역삼’을 시작으로 부산·광주·종로·홍대 등 전국 5개에 ‘네이버 스퀘어’를 개소했다. SME와 창작자에게 필요한 맞춤 컨설팅과 교육 프로그램은 물론 스튜디오와 같은 인프라를 제공해 초기 플랫폼 비즈니스에 도전하는 창업가들을 무료로 지원해왔다.


10년 간 오프라인 교육과 스튜디오 이용 및 로컬 네트워크 교류 등으로 전국의 네이버 스퀘어에 방문한 SME와 창작자는 58만명에 달한다. 총 7,812회에 이르는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32만명이 교육을 수강했으며, 스마트스토어 및 쇼핑라이브 판매자를 위한 스튜디오 이용자 수는 15만명을 넘어섰다. 


코로나19로 인한 오프라인 교육이 진행이 어려워진 2020년, 네이버는 급증한 디지털 창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프로그램 온라인화에 나섰고, 이듬해 9월 SME 대상 전문 비즈니스 교육 플랫폼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을 오픈했다. 


8년간 ‘네이버 스퀘어’를 운영하며 쌓아 온 노하우와 교육 콘텐츠, 비즈니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체계적인 교육 코스워크를 준비해 선보인 결과, 론칭 2주년을 맞은 현재 온라인 교육 회원 수는 108만명을 돌파했고, 온라인 교육 코스는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넘게 증가한 279개가 열려있다. 스마트스토어와 광고, 블로그 및 인플루언서, 쇼핑라이브 분야의 코스들이 대표적이며, 총 1,608개 온라인 강의들이 누적 재생 수 367만회를 기록 중이다.


네이버는 SME 비즈니스 과정에 필요한 교육 콘텐츠의 범위와 규모를 넓혀오며 모든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고, 교육 코스를 모두 수료하면 교육 포인트도 지급하며 교육과 성장의 연결고리를 단단하게 만들고 있다. 현재까지 8만 명의 SME들이 5억원에 달하는 교육 포인트를 받았다.


온·오프라인 SME와 창작자가 비즈니스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코스들이 가장 인기가 높다. 네이버 직원들이 직접 코스워크를 개발하고 강의에 참여하는 콘텐츠 비중도 46%에 달한다. 

[사진=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고기소녀’를 운영하는 김서영 대표는 “네이버 직원이 서비스에 대해 직접 알려주니 신뢰할 수 있고, 교육 필요성을 느끼기 전에 네이버가 먼저 좋은 강의를 제작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블로거 ‘뉴트로’는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에는 원하는 정보들이 카테고리별로 잘 나누어져 있고, 교육 수료 이후 비즈니스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 방향성을 잡아주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네이버는 변화하는 온라인 환경에 맞춰 디지털 창업가들이 더 빠르게 신기술에 올라타 디지털 전환에 성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 커리큘럼을 확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하이퍼클로바X 등 네이버의 다양한 AI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 웹툰 작가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교육 코스 개발 등이 대표적이다. 


공기중 네이버 교육센터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은 기술 및 서비스 변화에 가장 빠르고 정확한 네이버 직원들이 직접 코스워크를 개발하고 강의를 하기 때문에 공신력 있는 ‘정답형 강의’의 장이라 할 수 있다”며 “네이버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SME와 창작자를 포함하여 AI 활용 파트너와 사업자까지 모든 온라인 비즈니스 영역의 디지털 창업가들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도록 우수한 교육 코스들을 개발·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은 100만 회원 돌파를 기념하여 교육 코스 수료 시 5,000 교육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19일까지 진행한다. /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