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세계 최초’ 중형 암모니아 추진선 수주 성공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중형 암모니아 추진선 수주에 성공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3월 벨기에 해운사 엑스마르(Exmar)사로부터 수주한 4만 5,000입방미터(㎥)급 중형 LPG운반선 2척에 대해 암모니아 이중연료 추진엔진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암모니아 추진 LPG운반선은 길이 190m, 너비 30.4m, 높이 18.8m 규모로,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6년 5월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암모니아 추진선은 2030년 IMO 온실가스 감축규제뿐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00% 저감해야 하는 2050년 IMO규제를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이 선박은 LPG뿐 아니라 암모니아도 운송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화물을 엔진 연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무탄소 대체 연료이다. 운송과 보관이 용이해 경제성과 공급안정성 등 측면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은 오는 2025년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를 목표로 지난 2020년 국내 처음으로 영국 로이드선급으로부터 암모니아 이중 연료 엔진에 대한 기본 인증을 획득했다. 2021년에는 업계 최초로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21년 8월 세계 최초로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수주했으며, 지난 7월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한 세계 최초의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는 등 그린오션 분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꾸준한 기술 개발 노력에 힘입어 이번 세계 첫 수주에 성공할 수 있었다”며, “미래 친환경 선박 분야를 선도해 나가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CJ CGV, KBL·CJ ENM과 프로농구 극장 생중계 업무협약 체결
- 백기 든 카카오톡…홍민택 CPO 책임론 확산
- 삼성물산 SMR 설계 인증…글로벌 진출 교두보 마련
- K2코리아, ‘제품·공급망·해외’로 실적 반등 승부수
- LG이노텍 문혁수號, 사업다각화…“신사업 비중 25%”
- 성수기 특수 사라진 ‘해운’…장기불황 진입하나
- “中 쫓아온다”…車업계 “수소경제, 정부 지원 시급”
- 기아 노사, 2025년 임금교섭 타결…5년 연속 무파업
- 세아베스틸, 추석 맞아 '사랑의 백미' 513포 기탁
- 바른커리어·한국이러닝협회, 원격훈련 활성화 MOU 체결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양주시·시의회, 팔당 규제개선 서명운동 마무리
- 2화성특례시 '노인의 날 기념식 개최'
- 3인천시, 1인 가구 외로움 대응 전담 조직 '외로움국' 신설
- 4'새빛화성' 수원에서 추석연휴 즐기세요
- 5CJ CGV, KBL·CJ ENM과 프로농구 극장 생중계 업무협약 체결
- 6백기 든 카카오톡…홍민택 CPO 책임론 확산
- 7삼성물산 SMR 설계 인증…글로벌 진출 교두보 마련
- 8K2코리아, ‘제품·공급망·해외’로 실적 반등 승부수
- 9LG이노텍 문혁수號, 사업다각화…“신사업 비중 25%”
- 10네이버파이낸셜, 두나무 품고 나스닥으로?...'금가분리' 변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