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전기차 배터리 완전 충전해도 안전”

[앵커]
현대차·기아가 전기차 배터리를 완전 충전해도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100% 충전을 해도 안전범위 내에서 관리되도록 설계돼 있고, 만약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배터리 두뇌’ 역할을 하는 BMS(배터리관리시스템)가 이를 차단하고 제어할 수 있다는 건데요. 잇따른 전기차 화재가 공포 수준으로 확산되자 현대차는 첨단 기술을 공개하고 화재 발생과 배터리 충전량의 상관관계를 밝혔습니다. 이수빈 기잡니다.
[기자]
전기차 배터리를 100% 충전하면 화재가 발생할까.
현대차·기아가 배터리 충전량과 화재 발생 간에 관계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를 완충해도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는 겁니다.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전기차용 배터리는 완충되더라도 충분한 안전범위 내에서 관리되도록 설계 돼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안전성이 검증된 범위 내에서 배터리 충전 용량이 산정됩니다. 즉 소비자에게 안내되는 충전량은 배터리 제조사와 자동차 제조사가 안전성 검증을 충분히 완료한 구간이라는 겁니다.
실제로 소비자가 완충을 하더라도 전기차 배터리에는 추가 충전 가능 용량이 존재합니다.
운전자가 수치상으로 볼 수 있는 충전량은 배터리 제조사, 자동차 제조사에서 각각 설정한 마진을 남겨둔 상태입니다.
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배터리 두뇌 역할을 담당하는 첨단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이 전해액 분해 반응이나 양극 구조 변경을 정밀하게 제어해 과충전을 사전에 차단합니다.
잇따른 전기차 화재의 예방법으로 충전량을 제한하는 게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싱크] 김수찬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고분자학부 교수
“배터리가 완충이 되더라도 장비 회사마다 자기네들이 걸어놓은 락이 있거든요. 우리가 느끼기에는 100% 충전인데 100% 충전을 안 걸어놓은 경우가 많아가지고…”
전문가들은 충전량보다는 배터리 내부에서 물리적 단락이 발생했을 때 화학물질의 분해로 발화가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셀 제조사와 함께 철저하게 품질관리를 하고 BMS를 통해 사전 오류를 진단해 더 큰 사고를 예방하는데 힘을 쏟는다는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이수빈입니다. /sb4139@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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