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전기차 배터리 완전 충전해도 안전”

[앵커]
현대차·기아가 전기차 배터리를 완전 충전해도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100% 충전을 해도 안전범위 내에서 관리되도록 설계돼 있고, 만약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배터리 두뇌’ 역할을 하는 BMS(배터리관리시스템)가 이를 차단하고 제어할 수 있다는 건데요. 잇따른 전기차 화재가 공포 수준으로 확산되자 현대차는 첨단 기술을 공개하고 화재 발생과 배터리 충전량의 상관관계를 밝혔습니다. 이수빈 기잡니다.
[기자]
전기차 배터리를 100% 충전하면 화재가 발생할까.
현대차·기아가 배터리 충전량과 화재 발생 간에 관계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를 완충해도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는 겁니다.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전기차용 배터리는 완충되더라도 충분한 안전범위 내에서 관리되도록 설계 돼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안전성이 검증된 범위 내에서 배터리 충전 용량이 산정됩니다. 즉 소비자에게 안내되는 충전량은 배터리 제조사와 자동차 제조사가 안전성 검증을 충분히 완료한 구간이라는 겁니다.
실제로 소비자가 완충을 하더라도 전기차 배터리에는 추가 충전 가능 용량이 존재합니다.
운전자가 수치상으로 볼 수 있는 충전량은 배터리 제조사, 자동차 제조사에서 각각 설정한 마진을 남겨둔 상태입니다.
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배터리 두뇌 역할을 담당하는 첨단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이 전해액 분해 반응이나 양극 구조 변경을 정밀하게 제어해 과충전을 사전에 차단합니다.
잇따른 전기차 화재의 예방법으로 충전량을 제한하는 게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싱크] 김수찬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고분자학부 교수
“배터리가 완충이 되더라도 장비 회사마다 자기네들이 걸어놓은 락이 있거든요. 우리가 느끼기에는 100% 충전인데 100% 충전을 안 걸어놓은 경우가 많아가지고…”
전문가들은 충전량보다는 배터리 내부에서 물리적 단락이 발생했을 때 화학물질의 분해로 발화가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셀 제조사와 함께 철저하게 품질관리를 하고 BMS를 통해 사전 오류를 진단해 더 큰 사고를 예방하는데 힘을 쏟는다는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이수빈입니다. /sb4139@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상장 무산 책임은? LS전선 vs 케이스톤 ‘법정 공방’
- 트럼프 “美 호위함, 한화와 협력”…마스가 급물살
- 삼성·SK, 美 ‘AI 주도권 확보’ 구상 참여 의사
- “제네릭 약가 인하 땐 연간 3.6조 손실, 1.5만 명 실직”
- 고려아연 美 제련소 프로젝트..."韓·美 협력 차원 높여"
- 현대차그룹, 21개 차종 ‘가장 안전한 차’ 선정
- HD현대 정기선, MZ 직원 소통…“우리 강점은 추진력”
- 신한은행, 미래혁신그룹·생산포용금융부 신설
-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수면 유산균 ‘IDCC 1201’ 연구 국제학술지 게재
- 하만, 독일 ZF社 ADAS 사업 인수…글로벌 전장사업 강화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손종석 순창군의장, 농지·산지 특례 확대와 비료 지원 재개 요구
- 2공동주택 지원 확대한 남원시, 주거 만족도 '상승'
- 3남원시 곤충산업, 현장과 행정 잇는 협의체로 성장 발판
- 4남원시 반다비 체육센터 개관…장애·비장애 통합 생활체육 거점
- 5순창군 사회조사 보고서 발간…군정 만족도 '긍정'
- 6농민 소득안정 약속 지켰다…순창군 200만 원 공약 완수
- 7NH농협 장수군지부, 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에 장학금·백미 기탁
- 8장수군,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우수 지자체 선정
- 9임실군, 기초생활보장 사업 '장관 표창' 3년 연속 수상
- 10임실 산타축제 개막 D-2…공연·체험·먹거리·교통 전면 강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