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오일뱅크 "AI기술로 공정안전관리 수준 높여요"
경제·산업
입력 2025-02-11 13:25:39
수정 2025-02-11 13:25:39
고원희 기자
0개
팔란티어와 협업…‘공정안전관리 학습 플랫폼’ 구축
학습 플랫폼 활용해 공정안전관리평가 ‘P등급’ 획득
![](/data/sentv/image/2025/02/11/sentv20250211000095.800x.0.jpg?v=254219)
[서울경제TV=고원희 인턴기자] HD현대오일뱅크가 AI 기술을 활용한 공정안전관리 학습 플랫폼 구축을 통해 임직원들의 공정안전관리 수준을 높이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HD현대오일뱅크는 임직원들의 공정안전관리 지식수준을 제고하고, 나아가 안전한 공정 운영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글로벌 빅데이터 기업인 팔란티어와 협업하여 맞춤형 공정안전관리 학습 플랫폼인 ‘PSM 스킬업 챗봇’를 구축했다. PSM 스킬업 챗봇은 팔란티어가 제공하는 AI 거대언어모델(LLM) 플랫폼을 기반으로 HD현대오일뱅크 빅데이터 전담 조직인 BAO팀이 공정안전관리 규정 및 내부 데이터를 접목해 개발 완료했다.
HD현대오일뱅크의 ‘PSM 스킬업 챗봇’은 공정안전관리의 효과적인 학습을 지원한다. 또한 사용자의 직책, 소속 부서, 담당 업무에 따라 안전운전 지침, 설비점검⋅검사 및 유지⋅보수, 비상조치계획 등에 대한 맞춤형 질문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입력한 답안에 대해 AI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평가와 모범답안을 제공한다.
HD현대오일뱅크는 자체 개발한 ‘PSM 스킬업 챗봇’을 활용해 자칫 지루할 수 있는 공정안전관리 교육에 대한 임직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고,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임직원들의 학습과 모의 면담 평가를 제공해 임직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그 결과 작년 11월에 고용노동부가 실시한 공정안전관리 이행상태 평가에서 전 공정에서 최고등급인 ‘P등급’을 받았으며, 국내 정유사 중 전 공정에서 ‘P등급’을 받은 곳은 HD현대오일뱅크가 유일하다.
고용노동부는 산업안전보건법 제46조에 따라 유해·위험물질을 제조·취급· 저장하는 설비를 보유한 사업장의 중대산업사고 예방 및 관리감독 강화를 위해 4년마다 공정안전관리 이행상태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HD현대오일뱅크가 속한 HD현대는 팔란티어와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분야에서의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1월에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2025년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다보스포럼)’에서 팔란티어의 홍보영상을 통해 미래형 조선소(Future of Shipyard, FOS)의 청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이번 학습 플랫폼 구축은 AI기술로 안전한 공장 운영 환경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정 운영을 위해 AI기술 활용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highlight@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강석진 중진공 이사장, 김해골든루트일반산단 현장 방문
- “무주택·거주지 따진다”…‘무순위 청약’ 개편
- “GS25편의점서 무신사 옷 사요”…온·오프라인 결합 속도
- “문어발 확장 그만”…카카오, 비핵심 사업 정리 잰걸음
- 美 “3월12일부터 한국 등에 25% 철강 관세”
- 반도체 특별법 ‘지지부진’…“AI 골든타임 놓친다”
- 테스트테크, 노사 공동 협력 협약…"매출·품질력 향상 최우선”
- 한국 스타벅스, 매출 3조원 첫 돌파…이대 1호점 오픈 25년만
- "반도체 기업 세액공제율 5%p 상향"…K칩스법, 기재위 소위 통과
- BGF리테일, 지난해 영업이익 2516억원…전년比 0.6%↓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강석진 중진공 이사장, 김해골든루트일반산단 현장 방문
- 2광주 시민사회, 진실증언 ‘곽종근 구하기’ 탄원서 제출 열기 ‘후끈’
- 3“무주택·거주지 따진다”…‘무순위 청약’ 개편
- 4“GS25편의점서 무신사 옷 사요”…온·오프라인 결합 속도
- 5“문어발 확장 그만”…카카오, 비핵심 사업 정리 잰걸음
- 6은행 "건전성 강화에 집중"... 中企 대출 문턱 더 높아진다
- 7美 “3월12일부터 한국 등에 25% 철강 관세”
- 8하승철 하동군수 “컴팩트 매력도시 만들 것”
- 9정은보 “투자자 신뢰 찾아 프리미어 시장으로”
- 10반도체 특별법 ‘지지부진’…“AI 골든타임 놓친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