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獨 아우토 빌트 타이어 테스트 최우수 등급
경제·산업
입력 2025-04-04 09:00:15
수정 2025-04-04 09:00:15
진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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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성능 퍼포먼스 타이어 부문서 최우수 등급 획득
‘아이온·벤투스 에보 최고 점수 기록하며 1위 차지

[서울경제TV=진민현 인턴기자] 한국앤컴퍼니그룹의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의 전기차 전용 퍼포먼스 타이어 ‘아이온 에보’, 초고성능 퍼포먼스 타이어 ‘벤투스 에보’가 최근 유럽 최고 권위의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빌트’ 주관 타이어 테스트에서 최고 영예인 ‘최우수’ 등급을 동시에 석권했다고 4일 밝혔다.
먼저, 전기차 전용 퍼포먼스 타이어 테스트에서는 한국타이어의 ‘아이온 에보’를 포함한 미쉐린, 굿이어, 콘티넨탈 등 글로벌 8개 브랜드 215/55 R18 규격 제품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현대 ‘코나 EV’ 모델에 장착해 젖은 노면과 마른 노면에서의 제동력, 핸들링, 회전저항, 정숙성 등 총 13개 항목에 대한 성능을 테스트했다.
테스트 결과, ‘아이온 에보’는 ▲수막현상 ▲제동력 ▲핸들링 ▲회전 저항 ▲정숙성 등 평가 항목 전반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경쟁 브랜드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이 중에서도 젖은 노면과 마른 노면에서의 핸들링 및 제동 성능은 비교 제품군 중 최상위 점수를 기록했다.
특히, 한국타이어는 지난 2023년 ‘아이온 에보’를 시작으로, 2024년 전기 SUV 전용 제품 ‘아이온 에보 SUV’에 이어 올해까지 3년 연속 아우토 빌트 주관 전기차 전용 퍼포먼스 타이어 테스트 최상단에 이름을 올리며 글로벌 최상위 전기차 타이어 기술력을 재차 입증했다.
이와 함께, 초고성능 퍼포먼스 타이어 테스트에서는 ‘벤투스 에보’를 비롯한 글로벌 52개 브랜드 225/40 R18 규격 제품을 BMW 1시리즈에 장착해 다양한 노면 환경에서 성능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결과, ‘벤투스 에보’는 차량 안전과 가장 밀접한 제동 성능 항목에서 비교 제품군 중 가장 탁월한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아우토 빌트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다. 젖은 노면에서 가장 짧은 제동 거리를 기록했으며, 마른 노면 핸들링 항목에서는 1위를 차지하는 등 테스트 항목 전반에서 상위권에 오르며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아우토 빌트는 총평을 통해 “‘아이온 에보’는 젖은 노면에서의 우수한 수막현상 방지 및 제동 성능, 그리고 뛰어난 주행 역학과 정숙성을 겸비한 제품”이라고 평가했으며, “’벤투스 에보’는 다이내믹한 주행 역학, 모든 주행 환경에서의 탁월한 제동 성능이 인상적이었다”라고 두 개 제품 모두에 대해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끊임없는 R&D 활동을 통해 확보한 혁신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자동차 산업 중심지 유럽에서 맹활약 중이다. ‘아이온 에보’ 제품군은 2022년 현지 출시 이후 전기차 최적 기술을 바탕으로 아우토 빌트를 비롯해 ‘티유브이슈드’, ‘왓타이어’ 등 글로벌 주요 평가 기관으로부터 매년 톱티어수준의 전기차 타이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포르쉐 ‘타이칸’을 비롯해 BMW, 아우디, 폭스바겐, 쿠프라 등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주요 전기차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로 장착되며 유럽 시장을 빠르게 장악해 나가고 있다.
‘벤투스 에보’의 경우, 기존 초고성능 스포츠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의 후속 4세대 모델이다. 기존 대비 한층 강력한 제동력과 코너링, 뛰어난 연비 효율 및 마일리지 성능을 두루 갖추며 BMW, 아우디 등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주요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 중이다.
앞으로도, 본사 ‘테크노플렉스’, 하이테크 연구소 ‘한국테크노돔’을 필두로 한 글로벌 5개 R&D 센터, 아시아 최대 규모 타이어 테스트 트랙 ‘한국테크노링’ 등 첨단 인프라를 활용한 선제적 기술 확보에 매진하며 초고성능 타이어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지속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jinmh09@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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