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조선의 미래”…‘액화수소 운반선 민관 합동 추진단’ 구성

경제·산업 입력 2025-05-11 08:00:06 수정 2025-05-11 08:00:06 고원희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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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까지 실증선박 건조"

[사진=뉴스1]

[서울경제TV=고원희 인턴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9일 부산 벡스코에서 '액화수소 운반선 민관 합동 추진단'을 구성하고 출범식을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액화수소 운반선은 한국이 기술 우위에 있는 액화천연가스(LNG)선을 이을 K-조선산업의 초격차 경쟁력 확보와 신시장 선점을 위한 미래형 선박으로 꼽힌다. 기술 난도가 매우 높고, 이에 따라 부가가치도 커 조선 선진국들이 관심을 보이는 분야다.

액화수소 운반선은 기체 수소를 영하 253℃로 액화시켜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여 10배 이상 운송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그러나 아직 상용화된 대형 선박이 없을 정도로 매우 도전적인 분야다.

산업부는 지난해 '액화수소 운반선 초격차 선도전략'을 발표하고 핵심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원천기술 확보, 실증·대형화, 민관 협업체계 구축 등 3대 추진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총 555억 원을 지원하고, 2027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실증 선박을 건조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현재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에 101개 기관이 참여하는 43개 연구개발(R&D) 과제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만큼 과제 간 유기적인 연계와 협력을 조율하는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날 민관 합동 추진단을 구성했다. 추진단에는 산업부와 조선 3사, 대학, 연구원 등의 액화수소 운반선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추진단은 R&D 과제 간 연계와 협력, 실증 선박 건조 협력, 액화수소 기자재 공급망 구축 등에 집중하며 액화수소 운반선 상용화를 지원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우리가 개발한 기술이 국제표준이 될 수 있도록 관련 법제를 정비하고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기술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highlight@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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