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마켓 갑질에 칼 빼든 李…수수료 전쟁 끝나나
경제·산업
입력 2025-06-16 18:49:47
수정 2025-06-16 18:49:47
이수빈 기자
0개

[앵커]
이재명 정부가 구글, 애플 등 앱 마켓 사업자들의 인앱결제 수수료 ‘갑질’에 칼을 빼들었습니다. 이들은 제3자 결제 방식에 더 비싼 수수료를 물게 하는 방법으로 사실상 인앱결제 방식을 강제해왔는데요. 새 정부는 그간 유명무실했던 법안을 손봐 기업들의 수수료 부담을 덜겠다는 복안입니다. 이수빈 기잡니다.
[기자]
이재명 정부가 최대 30%의 인앱결제 수수료를 가져가는 앱 마켓 사업자에 칼을 빼들었습니다.
구글·애플 등 앱 마켓 사업자가 외부 결제에 차별적 조건을 부과하지 못하도록 금지하고, 합리적인 수준의 수수료를 책정하도록 의무화하겠다는 겁니다.
인앱결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게임 아이템, 유료 콘텐츠 등의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앱 마켓 사업자들은 현재 이 같은 인앱결제 이용시 최대 30%에 달하는 금액을 수수료로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제3자 결제방식 도입을 허용하지 않고 인앱결제 방식을 강제해 논란을 빚은 바 있습니다.
이에 지난 2021년 세계 최초로 인앱 결제 강제를 금지하고 제3자 결제 방식 도입을 허용하도록 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국내에서 시행됐지만 유명무실한 상태입니다.
앱 마켓 사업자들은 이 같은 제3자 결제 방식에 26~27%의 수수료율을 적용했는데, 결제 대행사에 내야하는 약 5%의 수수료를 더하면 사실상 30%가 넘어가 소비자들은 인앱결제를 선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규제 도입 시기는 빨랐지만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또 구글과 애플이 사실상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만큼 보복 우려가 있다는 점도 기업들이 제3자 결제 방식 도입을 망설이는 이유입니다.
실제로 미국 게임사 에픽게임즈의 게임 ‘포트나이트’는 지난 2020년 앱에 자체 결제 시스템을 추가했다가 구글과 애플 양대 마켓에서 모두 삭제된 바 있습니다.
이 대통령과 여당은 입법 보완을 통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공언해왔습니다.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 보완 입법을 통해 앱 마켓 사업자가 외부 결제에 차별적 조건을 부과하지 못하도록 하고, 타당한 수준의 수수료를 책정하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새 정부가 외부 결제에 대한 차별 조건 부과 금지 등을 현실화할 경우 모바일 게임 비중이 높은 넷마블, 엔씨소프트, 컴투스 등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이수빈입니다. /q00006@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노란봉투법, 국회 8부 능선 넘었다…재계 ‘반발’
- “베지밀 팔아 남는 게 없다”…정식품, 체질 개선 구슬땀
- [이슈플러스] "불법파업 제도화"...주한유럽상의 "韓서 철수할 수도"
- “공장 건설 멈추고 거래정지”…금양, 사우디 유증에 명운
- 스타트업 한파…벤처인 출신 한성숙, 혹한기 끝낼까
- 태영건설, 워크아웃 졸업할까…재무구조 개선 안간힘
- 두산, 로봇사업 부진에…PAI로 승부수 띄우나
- 다원메닥스, 보건복지부 ‘2025년도 연구중심병원 한미혁신성과창출 R&D’ 사업 최종 선정
- 포스코이앤씨, 고속도로 현장 사고 사과…"전 현장 안전 점검 착수"
- 낙동강 중금속 오염·석포제련소 오염 논란에...여당 대표경선 후보 문제 해결 공언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 남구 여성예비군 소대원들, 부산항 북항 지형 정찰활동
- 2달성군, 여름철 식중독 예방 위한 거리 캠페인 실시
- 3안동시, 전통시장서 수산물 구매 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진행
- 4안동시, 모바일 안동사랑상품권 구매 한도 및 프로모션 혜택 확대
- 5‘2025 안동 수페스타’, 개막 첫 주말 5만4천 명 몰려 성황 출발
- 6안동시-원푸드㈜, 47억 원 규모 식품 제조공장 신축 투자협약 체결
- 7의성군, 청년개발자 아카데미 참가자 모집…AI·IT 전문교육과 지역 체류 연계
- 8의성군, 조계사 직거래장터서 의성 농특산물 홍보·판매
- 9의성군, 지역체류형 창업교육 ‘창업실험 200실’ 참가 청년 모집
- 10의성군, 집중호우 피해 복구에 민·관 총력 대응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