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튜브크리에이터교육센터, 제주 상권 샤오홍슈 마케팅 성과
경제·산업
입력 2026-01-02 17:37:24
수정 2026-01-02 17:37:24
정창신 기자
0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지난해 7월부터 중국인 관광객의 무비자 입국이 전국으로 확대되면서, 그동안 무비자 입국의 독점적 이점을 누려왔던 제주도는 새로운 차별화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샤오홍슈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이 중국인 관광객과의 접점을 넓히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국유튜브크리에이터교육센터는 샤오홍슈를 활용한 마케팅을 제주 지역 소상공인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 방식이 현장에서 실제 성공 사례로 이어지고 있다고 2일 설명했다.
2025년 11월 개소한 제주여행자센터는 한국유튜브크리에이터교육센터의 지원을 받아 샤오홍슈 공식 비즈니스 채널을 개설해 중국인 관광객과의 실시간 소통 창구로 운영 중이다. 칠성로 쇼핑거리 행사 정보와 관광 관련 안내를 공유하고, 문의에 응대하는 방식으로 채널을 활용하면서 중국인 관광객의 문의와 현장 유입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한 샤오홍슈 채널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5천원 할인 쿠폰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주 칠성로 지하상가 소품샵 운영 사례도 공개됐다. 해당 매장은 샤오홍슈 피드 광고와 검색 광고를 병행 집행했으며, ‘제주 기념품’, ‘제주 쇼핑’ 등 키워드 검색 과정에서 노출되면서 많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샤오홍슈를 보고 매장을 방문하고 있다. 그 결과 광고 집행 이후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소품샵 사장은 “처음에는 중국 플랫폼 광고에 대해 반신반의했는데, 실제로 샤오홍슈를 보고 왔다는 중국인 손님들이 하루에도 여러 명씩 방문하면서 매출이 눈에 띄게 늘었다”며 “특히 젊은 중국인 여성 관광객들 사이에서 우리 매장이 ‘제주 필수 방문 코스’로 입소문이 나고 있어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센터는 이외에도 제주 지역 음식점과 상점 등 다수 업체를 대상으로 샤오홍슈 마케팅을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지원 범위는 중국어에 익숙하지 않은 소상공인들도 손쉽게 샤오홍슈 비즈니스 채널 개설 및 운영할 수 있도록 A부터 Z까지 전 과정 지원, 쥐광 광고 플랫폼을 통한 피드·검색 광고 집행, 예산 규모를 고려한 체험단 운영 등으로 구성된다.
한국유튜브크리에이터교육센터는 앞으로도 제주 지역 소상공인들의 샤오홍슈 마케팅을 적극 지원하며, 더 많은 업체들이 중국인 관광객 시장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한주성 센터장은 “샤오홍슈는 단순한 SNS가 아니라 중국인들의 소비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플랫폼”이라며 “제주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우리 소상공인들의 진심 어린 서비스와 상품을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블루키아울렛, 1월 한 달간 전 카테고리 폐점정리 세일
- 원테이크, ‘엘투로직’으로 사명 변경…글로벌 시장 공략 본격화
- 올리비아, 초음파 뷰티디바이스 ‘더올리어 S1’ 우수기술기업 T4- 획득
- 셀트리온, 美 릴리 공장 인수 완료…CMO 사업 확대
- KT, 위약금 면제 첫날 1만명 이탈…절반 이상 SKT로
- “서울 매력 세계로”…SBA, 크리에이티브포스 페스티벌
- 한국GM 하청노동자의 ‘한숨’…새해 첫날 해고
- HD건설기계 출범…정기선 “글로벌 넘버원 도약”
- 스냅팟, ‘2025 관광벤처의 날’ 한국관광공사 사장상 수상
- 유통가 ‘말띠 CEO’ 주목…위기 속 리더십 시험대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새고창로타리클럽, 고창군에 이웃돕기성금 300만 원 기탁
- 2말보다 현장, 협치로 답하다…장수군의회 2025 의정 결산
- 3강태영 농협은행장 "초개인화·생산적 금융·Agentic AI로 전략 전환"
- 4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리스크 관리가 곧 조직 생존"
- 5양주시, ‘대한민국 새단장’ 최우수…특별교부세 1억 확보
- 6포천시, 주택행정 평가 장려상
- 7김동연 지사, 일산대교 현장 방문… 전면 무료화 추진 재확인
- 8이상익 함평군수, 2026년 청렴 서약…“신뢰받는 함평 구현 앞장”
- 9블루키아울렛, 1월 한 달간 전 카테고리 폐점정리 세일
- 10원테이크, ‘엘투로직’으로 사명 변경…글로벌 시장 공략 본격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