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글로벌 IR피칭 성공하는 IR피칭덱 작성과 PPT디자인

위드코로나가 되면서 글로벌 IR에 대한 열기가 뜨거워졌다. 스타트업 스케일업에서 글로벌 진출은 기업가치와 이익을 향상시키는 주요 통로가 된다.
투자자와의 짧은 만남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IR피칭덱와 IR피칭이다. 하지만 글로벌IR피치덱과 IR피칭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스타트업이 그리 많지 않다. 오늘은 스타트업에게 다가올 글로벌IR피칭에 대비하는 IR피칭덱과 IR피칭 성공비결을 공유한다.
첫째, IR피칭덱의 내용과 전달력은 반비례한다
IR피칭덱 안에 담을 내용은 최대한 간결하게 줄여라. 글로벌 시장분석과 비즈니스모델은 최대한 가독성 있게 표현하여야 한다. 데이터는 정리된 숫자로, 정리된 내용은 도식화와 이미지로 표현한다. 스피치에서 말의 길이와 전달력이 반비례 하듯, IR피칭덱에 담는 내용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투자자에게 기업가치가 정확히 전달이 안 된다.
이때는 ‘목차 설정-스토리 구성-초안 작성-3번 이상의 피칭덱 수정’ 이러한 과정을 통해 IR피칭덱의 완성도를 높인다. 초안은 스타트업 CEO가 작성하고, 반드시 가독성과 전달력을 높이는 스토리텔링과 메시지 추출에 관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효율적으로 완성해야 한다.
둘째, IR피칭덱 PPT디자인은 기업 가치와 브랜드를 반영하라
IR피칭덱 PPT디자인로 기업 서비스와 로고, 기업의 가치를 잘 반영하여야 한다. 제품 색상은 그린인데, IR피칭덱 PPT디자인 전체 톤은 블랙&화이트로 하면 안된다. IR피칭덱과 IR피칭 스피치는 한결같아야 한다.
투자자와 시장, 고객에게 전달 하고 싶은 기업 메시지가 반영된 디자인이 담겨 있어야 한다. 사실 이 부분을 스타트업이 가장 어려워한다. 기업 메시지를 반영하려면 꽤 많은 시간 스토리구성과 메시지 추출에 관해 피칭덱 작성과 피칭 스피치 훈련을 하여야 한다.
기업CEO의 IR피칭덱과 IR피칭 스피치가 기업의 핵심을 보여준다. 반드시 기업 가치를 담은 피칭덱의 톤&매너를 맞추어라. 한결같아야 신뢰를 줄 수 있다. 생각과 글, 말 이 3가지가 하나이기 때문이다. IR피칭덱 PPT디자인도 생각과 글, 말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도구, 짝궁 같은 것이다.
스타트업이 짧은 IR의 순간 보여주는 IR피칭덱과 IR피칭스피치는 오랫동안 투자자의 마음에 여운에 남을 것이고, 그 순간이 기업 자금확보의 중요한 순간이다. 글과 말로 기업 핵심을 잘 전달하는 것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치밀하게 준비하는 스타트업은 글로벌 IR에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이지연 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박땅꾼의 땅땅땅] 왜 토지투자를 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사람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1시간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무모한 도전이 될까, 위대한 도전이 될까?
- [대박땅꾼의 땅땅땅]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지목변경
- [대박땅꾼의 땅땅땅] 기획부동산을 조심하자
- [기고] 국가인재생태계 개혁 없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3,000만 원짜리 토지 투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개팔자가 상팔자"...댕댕이 전용 프리미엄 소파 나왔다
- 2호실적 행진에도 킥스 ‘발목’…보험사 자본확충 부담↑
- 3“K-주택 해외로”…현대건설, 해외시장 공략 잰걸음
- 4‘AI·보안’ 앞세운 삼성·LG…中 추격 따돌린다
- 5中 후판에 38% 반덤핑 관세…철강업계 ‘숨통’
- 6'하이퍼클로바X' 신모델 공개에도...“네이버 AI 1년 뒤처져”
- 7한한령 해제 기대감에...엔터·화장품·여행株 다 올랐다
- 8현대차 무뇨스 사장 “품질·안전에 양보·타협 없어”
- 9광명시,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18개 동 방문
- 10소상공인연합회 “제4인터넷은행 컨소 참여 검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