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해외선물 매매해도 되나
오피니언
입력 2017-11-01 00:00:00
수정 2017-11-01 00:00:00
SEN뉴스 기자
0개
해외선물은 적은 자금으로 효율적으로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매우 유용한 투자수단이다
그리고 누구나 새로운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는 투자에 따른 수익이 달성할 것 같다. 세상 사는데 그 정도 자신감은 필요하니 그것이 문제일 것은 없다. 그러나 해외선물 시장의 본질과 투자자의 본성 측면에서 생각해 보자. 우선 시장의 세 가지 본질이다.
첫째, 해외선물은 제로섬(Zero Sum Game)이다. 해외선물은 가격의 상승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매수(Long)와 가격의 하락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매도(Short)가 만나서 거래되는 것으로 시장참여자들의 매매손익의 총합은 항상 0(Zero)이다. 물론 거래수수료와 매매수익에 따른 세금 그리고 증거금 관련 비용을 무시하는 가정이다. 불가피한 비용을 감안하면 무조건 참여자들의 손익의 합은 “손해”이다. 이는 금액 측면에서 투자자가 절반은 시장의 상황과 관계없이 “언제나” 손해보는 것이다.
둘째, 시장참여자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시장참여자들의 투자자산(기초자산, 예를 들어 금, 원유 등)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직업으로써 하루 10시간 이상 시장을 쳐다볼 수 있다. 만약 해외선물을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아르바이트나 약간의 관심을 가지고 쉽게 할 수 있는 투자라고 생각한다면 한번 더 고민해야 한다. 한 두 번의 매매는 가를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장기간 투자한다면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직업으로 투자한 사람들과의 경쟁에서 절반 앞으로 가려면 무엇인가 경쟁력이 필요하다. 직관이 발달했거나, 운이 좋다는 등의 측정하기 어려운 요인으로 극복하기는 쉽지 않다.
셋째, 해외선물 시장에 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자금력과 정보력이다. 새롭게 해외선물을 투자하려면 현재의 시장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자금력과 정보력에 대한 인정을 해야 한다. 어떤 투자자도 손실을 보기위해 시장에 참여하지는 않을 것이며 어떠한 돈도 손실을 보기위해 시장에 들어오지는 않을 것이다.
해외선물은 다양한 자산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자산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투자에 따른 위험에 대한 인식과 시장 참여자들에 대한 요인도 감안해야 한다.
이번에는 투자자의 본성 측면에서 접근해 본다. 우선 매매횟수가 늘어나면 손실을 보기도 하고 이익을 보기도 한다. ‘너무 기억력이 좋으면’ 의사결정을 할 때 너무 많은 생각을 하게 될 수 있다. ‘적당히 잊는 능력’이 필요하다. 둘째 너무 분석적인 것도 장애가 된다. 시장가격은 단기적으로 무작위로 움직이기도 하고 비정상적으로 움직이기도 한다. 따라서 투자 이후에 시장이 나의 생각과 달리 움직인다고 시장이 반대로 움직이는데 그것을 분석하려고 하는 것도 위험하다. 시장이 생각과 다르면 ‘손절매매를 하고 시장을 분석해야지 시장을 분석하고 손절매매를 하려고 하는 자세’는 위험하다. 마지막으로 ‘질 수 없는 성격’은 해외선물을 매매하는데 가장 위험하다. 매매에서는 항상 손실 볼 수 있으며 그 손실을 다른 매매로 극복하여는 자세가 중요하다. 모든 매매를 시장과 상대하여 이기려고 하는 자세는 해외선물 매매에서 “가장 위험한 자세”이다.
해외선물을 매매할 때 돈(자금)과 마음가짐만 가지고는 부족하다. 시장의 본질과 투자자의 본성 측면에서 투자를 해도 될지 생각해 보는 것이 매매하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숭실대 금융경제학과 겸임교수 신동국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대박땅꾼의 땅땅땅] 왜 토지투자를 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사람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1시간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무모한 도전이 될까, 위대한 도전이 될까?
- [대박땅꾼의 땅땅땅]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지목변경
- [대박땅꾼의 땅땅땅] 기획부동산을 조심하자
- [기고] 국가인재생태계 개혁 없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3,000만 원짜리 토지 투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IBK저축은행, 부산 지역 대학생에 장학금 500만원 전달
- 2Sh수협은행, 해양경찰청 해성장학회에 장학기금 1억원 전달
- 3신협사회공헌재단, 가족돌봄청소년·청년에 장학금 1,000만원 후원
- 4MG새마을금고역사관, 2024년 어린이 금융교육 성료
- 5웰컴금융그룹, 제29기 웰컴금융그룹 방정환장학생 모집
- 6카카오페이, 연말결산 데이터 공개..."송금 가장 많았던 날은 어버이날"
- 7DB손보, 전기차 '구동배터리 방문충전 서비스' 특약 출시
- 8현대해상, 고객 전용 건강검진 예약서비스 제공
- 9한화손보, 해킹 방어 솔루션 '에버세이프 웹' 도입
- 10신보, 美 LACP '스포트라이트 어워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부문 대상 수상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