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퓨얼셀,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

[서울경제TV=이민주 기자] 에스퓨얼셀은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전남대학교, 강원대학교, 그리고 광주과학기술원과 공동으로 건물용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력연구원의 용역을 받아 기존 가정,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과 배터리와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2018년에 1㎾급 개발 및 실증을 완료하고 최종적으로 5㎾급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수용가의 부하변동 초기에 순간적으로 연료전지에서 대응하지 못하는 전력과, 부하 변동 중 연료전지 최대 출력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 전력에 상응하는 전력을 배터리가 공급하도록 설계됐다. 따라서 연료전지에서 가장 가치있는 핵심 부품인 스택의 용량을 줄이고 배터리의 출력을 높여 연료전지 정격 출력보다 더 큰 부하에 대응할 수 있는 경제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또한 에스퓨얼셀은 배터리의 방전률(DOD, Depth of Discharge) 및 충전량(SOC, State Of Charge)을 일정수준으로 유지하여 배터리 수명감소를 최소화하고 에너지 저장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연료전지-배터리 최적 운용로직도 함께 개발했다. 에스퓨얼측은 “지금까지의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순수 수소를 사용하는 연료전지와 배터리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지만, 이번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도시가스로부터 수소를 추출하는 공정까지 포함돼 있어 기존 순수 수소를 사용하는 시스템보다 공정제어 등 개발 난이도가 훨씬 높다”고 말했다. 또, “본 시스템은 추후 대형 드론, 전기 지게차 등 수송용뿐만 아니라 가정 및 건물 등 도시가스를 사용할 수 있는 곳에는 어디든지 적용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며 “독립형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서 국내 도서지역이나 해외 내륙지방 등 계통전력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지역에 적용할 수 있어 향후 기술 활용 전망이 매우 밝다”고 전했다. /hankook6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현대차 美 공장 가동 20년…국내 수출·고용 ‘껑충’
- 한샘 김유진의 ‘허리띠 졸라매기’…본업 경쟁력은 언제?
- 애경, 그룹 모태 ‘생활용품·화장품 사업’ 눈물의 정리
- 롯데건설, 완판행진 제동…'김포풍무' 분양가 높았나
- AI폰 포문 연 삼성, 애플 추격 ‘예의주시’
- 대한항공-美 안두릴, 유·무인 복합능력 향상 위해 ‘맞손’
- 중국시계 12만개 국내산 둔갑…제이에스티나 대표 기소
- 소상공인연합회, 이재명 대표 만나 소상공인 위기 대책 촉구
- 오데마 피게, '블루 뉘, 뉘아주 50' 세라믹 출시
- 곡성 태안사, 적인선사탑 국보 승격 산사음악회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