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테크 데이 2019’ …차세대 반도체 신기술 공개
최신 AP·5G모뎀 공개…"차세대 라인업 연내 양산"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 삼성전자는 23일(현지시각)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제3회 삼성테크데이 2019’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화두는 단연 시스템반도체였다. 그동안은 메모리반도체 위주의 발표가 이뤄졌지만, 이번 행사에서는 시스템 반도체를 통한 차세대 반도체 신기술을 쏟아내며 초격차 전략을 선보였다.
‘삼성 테크 데이’는 매년 삼성전자의 반도체 신기술을 선보이는 행사다. ‘혁신의 동력이 되다(Powering Innovation)’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글로벌 IT 업체와 미디어, 애널리스트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전자 시스템 LSI 사업부 강인엽 사장, 미주 지역총괄 최주선 부사장, 미주총괄 짐 엘리엇(Jim Elliott) 전무, 업계 주요 인사 등이 반도체 시장의 트렌드와 주요 신제품 및 차세대 기술을 소개했다.
우선, 삼성전자는 시스템 반도체 부문에서 2개의 NPU(Neural Processing Unit, 신경망처리장치) 코어로 초당 10조회 이상 인공지능 연산이 가능한 모바일AP ‘엑시노스(Exynos) 990’과 6GHz 이하 5G 네트워크에서 기존 대비 최고 2배 빨라진 업계 최고 수준의 초당 5.1Gb 다운로드 속도를 구현한 5G 솔루션 신제품 ‘엑시노스 모뎀(Modem) 5123’을 공개했다.
엑시노스990은 전작에 비해 성능이 약 20% 향상됐다. 신경망 코어 2개를 부착해 인공지능 연산성능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이 제품은 디지털 신호처리기를 탑재해 초당 10조회 이상의 인공지능 연산 성능을 확보했다.얼굴인식 기능을 단말기 차원에서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사용시 얼굴 이미지의 유출가능성이 줄어드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따. 엑시노스990은 연내 양산에 돌입, 일단 내년 발표되는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5G 모뎀인 엑시노스 모뎀 5123도 발표됐다. 밀리미터파(mmWave) 대역에서도 업계 최고수준의 속도를 제공한다고 삼성전자는 소개했다. 특히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차량 등과 같은 다양한 단말기에 사용될 것으로 전망 된다.
메모리 분야에서는 차세대 D램과 V낸드플래시 제품 로드맵을 선보였다. 지난 9월부터 본격 양상에 들어간 ‘3세대 10나노급(1z) D램’과 앞서 ‘6세대(1xx)’ 대비 용량과 성능을 2배 향상시킨 ‘7세대(1yy단) V낸드 기술’, 기존 제품보다 성능을 최대 2배 이상 향상시킨 ‘PCIe Gen5 SSD 기술’, 12GB D램 시대를 연 ‘12GB uMCP(UFS-Based?Multi Chip Package)’ 등 신제품과 개발중인 차세대 기술의 사업화 전략을 대거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시스템 성능과 IT 투자 효율을 더욱 극대화하는 메모리 기술을 적기에 개발하고, 평택 신규 라인에서 차세대 라인업을 본격 양산해 고객 수요 증가에 차질 없이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김혜영기자 jjss1234567@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K방산 훈풍에…사상 첫 영업익 1兆 시대 열리나
- 타이어뱅크 김정규 구속에…에어프레미아 M&A ‘빨간불’
- “아이 키우기 좋은 아파트로”…LH 남양주 왕숙 본청약
- 면세에 발목 잡힌 호텔신라…새 브랜드 돌파구 될까
- 상법 개정에 게임업계 ‘긴장’…몰래 웃는 텐센트
- 삼성전자, 테슬라 22.7兆 파운드리 계약…‘실적 반등’ 드라이브
- '천궁-Ⅲ' 개발 총괄은 LIG넥스원…한화는 레이더·발사대 담당
- 현대건설, UAE 원자력공사와 글로벌 원전 사업 진출 위해 맞손
- 두산로보틱스 2분기 영업손실 157억…전년 동기 대비 98%↓
- 두산로보틱스, 美 로봇솔루션업체 '원엑시아' 인수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K방산 훈풍에…사상 첫 영업익 1兆 시대 열리나
- 2"사실 카톡으로 이사회를…" 치부 드러내는 부실기업들
- 3카드업계, 상반기 부진한 성적표…수수료 인하 직격탄
- 4보람상조, 전국 직영장례식장 수익금 일부 지역사회 기부
- 5타이어뱅크 김정규 구속에…에어프레미아 M&A ‘빨간불’
- 6대주주 양도세 원상 복구?…증권가 "연말 투매 우려"
- 7“아이 키우기 좋은 아파트로”…LH 남양주 왕숙 본청약
- 8면세에 발목 잡힌 호텔신라…새 브랜드 돌파구 될까
- 9우리금융, 자본력 개선 지속…하반기 규제 강화 '변수'
- 10상법 개정에 게임업계 ‘긴장’…몰래 웃는 텐센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