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갤러리, ‘술에 꿈을 담는 청년양조인’을 주제로 좌담회 진행
최근 막걸리나 증류식소주 등 한국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대(代)를 이어 양조의 길을 걷는 양조경영인 2세나 ‘힙’한 스타일로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젊은 양조인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전통주갤러리(관장 이현주)가 지난 달 29일 ‘술에 꿈을 담는 청년 양조인’이라는 주제로 4월 양조인과의 만남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최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광고를 통해 주목 받고 있는 한강주조 고성용 대표, 조선시대 장안의 화재를 모았던 전통소주 ‘감홍로’의 이승은 실장, 인기 유튜브 프로그램 십오야의 ‘언제까지 어깨춤을 추게 할거야‘에 등장하여 완판 신화를 기록한 좋은술의 김담희 팀장을 초청해 청년양조인의로서의 소망과 현실, 그리고 앞으로의 전통주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에 진행된 양조인과의 만남은 참석자의 사전 질문을 받아 토크 형식으로 진행됐는데 양조, 홍보·마케팅, 그리고 영업에 관한 실질적인 현안의 이야기들이 이어졌다. 특히 행사 후반에는 디자인, 대를 잇는 과정, 양조장의 목표, 양조인의 자세 등 비교적 세밀한 주제의 질문들이 현장에서 쏟아져나와 최근 전통주에 대한 관심과 열기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됐다.
청년양조인좌담회에 앞서 전통주갤러리에서는 4월 한 달간 초청 양조인이 소속된 양조장의 전통주 1종을 선정하여 상설 전시를 진행하였다. 농업회사법인 ㈜좋은술이 만드는 ‘천비향 택이’는 경기도 평택쌀과 전통 누룩으로 빚은 양주(三釀酒) 방식의 탁주다. 평택의 끝 글자를 따 의인화(擬人化)해 지은 ‘택이’라는 이름이 정겨운 느낌을 준다. 청년 양조인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담희 팀장이 어머니 이예령 대표와 함께 대를 이어 양조와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농업회사법인 ㈜감홍로의 ‘감홍로’는 조선 3대 명주로 알려진 전통 소주다. 대한민국 식품명인으로 지정된 이기숙 명인과 함께 딸 이승은 실장과 아들 이다률이 양조와 홍보를 담당하며 감홍로의 맥을 잇고 있다.
한강주조의 ‘나루생막걸리’는 이 양조장의 대표 탁주다. 최근 ‘네이버 스토어’의 첫 광고에서 ‘막걸리바보’로 알려지며 인기 몰이에 한몫했다.
이날 행사를 마치고 나서도 참석자들은 자리를 뜨지 않고 세 명의 청년양조인에게 질문을 통해 궁금증을 풀었다,
전통주갤러리 권나경본부장은 “최근 높아지고 있는 한국 전통주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양조장에 대한 관심으로 옮겨지고 있다”며 “그곳에서 직접 양조를 하거나 마케팅 또는 영업을 담당하는 사람들을 한자리에 초청하여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다는 건 흔치 않은 경험이며 무척 의미있는 일이다. 그 같은 사실을 반영하듯 이날 한 시간의 만남이 아주 짧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센터)가 설립한 전통주갤러리는 한국 전통주 홍보공간이다. 이를 통해 우리술의 문화적 가치를 알림과 동시에 국내산 농산물 소비 확대를 꾀하고 있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박땅꾼의 땅땅땅] 왜 토지투자를 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사람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1시간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무모한 도전이 될까, 위대한 도전이 될까?
- [대박땅꾼의 땅땅땅]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지목변경
- [대박땅꾼의 땅땅땅] 기획부동산을 조심하자
- [기고] 국가인재생태계 개혁 없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3,000만 원짜리 토지 투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임은정 검사 “검찰 태세전환 얼마나 빠른데, ‘봐주기 수사’ 우려 안해”
- 2K-버섯, 케이터링 메뉴로 호주 소비자 입맛 사로잡아
- 3세종특별자치시, 산단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
- 4전남도 농정업무 평가 종합대상에 해남군
- 5광주시, 지역경제 회복 소비촉진 캠페인 나서
- 6금호타이어, 글로벌 ESG 평가기관 에코바디스에서 골드메달 획득
- 715개 은행, 고환율 부담 상승한 中企 금융지원 나선다
- 8장인화號 포스코, 쇄신인사...7개 계열사 수장 교체
- 9최태원, SK 리밸런싱 '순항'...스페셜티 지분 85% 매각
- 10배라·교촌도 어렵다...'모범 프랜차이즈'도 눈물
댓글
(0) 로그아웃